정부가 공직자들의 직무태만과 기강해이 등에 대해 강도높은 사정작업에 착수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12일 "이번주부터 공직자 복무기강과 사회지도층의 비리를 철저히 점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청와대 비서실은 이미 전직원의 재산등록을 추진하는 한편 주식투자와 사설펀드 가입 여부를 점검하고 있으며 정부 각 부처와 산하기관도 부정.비리 및 복무기강 점검에 들어갔다.

여권은 내부 사정을 통해 뇌물수수, 이권개입 등의 부정.비리와 근무지 이탈, 직무태만 등의 이완형태가 드러나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고발 또는 인사조치키로 했다.

특히 금감원 검찰 경찰 감사원 국정원 등 사정.감독기관의 복무기강과 공적 자금이 투입된 기업 및 금융기관의 방만한 경영과 도덕적 해이를 뿌리뽑을 방침이다.

김대중 대통령은 이와 관련, "제도개선에 역점을 둬 공직자 비리의 원인이 되고 있는 규제를 없애고 반부패기본법 제정을 추진하는 한편 경제분야에서 기업경영 및 회계를 투명하게 하라"고 지시했다고 박준영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박 대변인은 "사회 전반에 부패가 없는 사회를 지향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그는 "김 대통령은 국민의 정부가 깨끗한 사회, 부패없는 사회를 위해 이벤트성이 아니라 줄기차고 꾸준하게 추진하라는 입장을 누차 밝혔다"면서 "앞으로 정부와 사회가 깨끗해지도록 사정기관과 정부기관이 할 일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영근 기자 yg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