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대 대우자동차 회장은 자동차 회사와 유별난 인연을 갖고 있다.

과거 기아자동차에 몸담으면서 이 회사의 부도에서부터 매각에 이르는 전 과정을 일선에서 지휘했던 그가 이번에는 대우차에서 같은 역할을 해야 할 처지다.

법원이 대우차의 법정관리 신청을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채권단의 희망대로 이 회장이 법정관리인으로 선임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당초 이 회장이 국민일보 고문에서 대우차 대표이사 회장으로 자리를 옮기기까지 채권단의 ''삼고초려''가 있었다.

기아차 처리 과정에서 입증됐던 그의 능력을 빌려 대우차의 엔진을 다시 가동시키겠다는 의도에서 채권단이 강력하게 그를 밀었다는 후문이다.

여기에는 예전에 기아차 법정관리인으로서 이 회장과 호흡을 맞춰 일했던 진념 재정경제부 장관과 류종열 한국바스프 회장 등의 강력한 권유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주위의 기대가 크지만 이 회장의 향후 행보는 결코 순탄치 않은 상황이다.

무엇보다 감량경영을 위해 노조와 협상을 해야 할 처지이지만 합의를 이끌어내기가 간단치 않다.

당장 이 회장이 부임하기 전인 지난 8월 임·단협에서 대우차 노사 양측은 ''향후 5년간 정리해고를 하지 않는다''는 고용안정 특별협약을 체결했기 때문에 인위적인 인력 감축이 어려운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상태다.

그럼에도 대우차는 법정관리가 받아들여지면 3천5백명의 정리해고 등을 통해 9천억원의 비용을 절감하겠다고 밝혔던 기존의 자구계획을 오히려 강화해야 할 처지다.

업계에서는 이 회장이 앞으로 법정관리와 GM과의 지지부진한 매각협상에서 어떻게 돌파구를 만들어갈 지 주목하고 있다.

조일훈 기자 ji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