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무위는 24일 금융감독위원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최근 불거진 ''동방금고 주식상납 의혹''과 관련, 금감위의 부도덕성을 집중 추궁하며 진상규명 및 책임자 문책을 촉구했다.

한나라당 의원들은 특히 증시 및 코스닥시장에서 정부감독기관 임직원들이 연계된 시세조종(작전) 행위와 이 자금의 정치권 유입 등 ''커넥션 의혹''을 집중 제기했다.

한나라당 정형근 의원은 "정현준 사장과 이경자 부회장이 지난 10월초 사직동팀에서 보름동안 조사받았고 사건이 불거진 지난 20일에도 검찰조사를 받았다"며 정권측의 조직적 은폐의혹을 제기했다.

정 의원은 또 "정현준이 사장으로 있는 한국디지탈라인이 97년부터 청와대 홈페이지를 관리하고 있으며 99년엔 금융감독원 통합시스템을 납품했다" "평창정보통신에 여권 실세 K씨 자금 40억원이 들어 있다"고 이번 사건과 정치권 연계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또 "K증권은 여권 실세인 권 모씨가 뒤를 봐주고 있다는 소문이 있다"고 폭로한 후 "금감위가 이를 밝히지 못할바에야 조직을 바꾸든지 해산하라"고 몰아댔다.

같은 당의 이부영 의원도 "Y, P, H, N 등의 코스닥업체와 관련해 상상을 초월한 작전이 이뤄졌으며 여기엔 여권 인사들의 이름이 들어가 있다"며 곧 자료를 배포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민주당 박병석 의원은 "금감위가 사건을 인지해 조사한 뒤 검찰에 고발한 만큼 시기는 늦었지만 적절한 조치를 취했다"고 옹호한뒤 "금감위는 이번 사건의 진상을 명확히 밝혀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답변에 나선 이근영 금감위원장은 "지난 8월 금감위원장으로 부임한 이후 장래찬 전 비은행검사1국장에 대한 비난여론이 많다는 정보를 듣고 보직박탈 조치를 취했으며 10월초부터 동방금고 등에 대해 밀착 감시해 왔다"며 "정.관계 유착설에 대해 아는바 없다"고 답변했다.

정태웅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