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오기전(www.seoo.co.kr 대표 김성수)은 89년에 설립된 중전기기 부품 개발업체다.

최근에 전기전도성이 강한 Bronze Strip Clead Metal을 사용해 절체 속도가 10배나 빠르고 대용량 통전과 신뢰성이 우수한 Lock Out 계전기를 개발했다.

차량종합정보시스템, 무선송수신 이어폰장치 도용방지와 복합기능이 내장된 IC카드 등의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해외에 특허출원 중이다.

96년 중전기기 우수개발업체로 통상산업부 장관상과 98년 정밀기술진흥대회에서 금상을 수상하는 등 신기술 개발 및 품질 고급화로 21세기 중전기기 산업분야를 이끌어 갈 우수벤처로 산업자원부, 중소기업청에서 인정받았다.

96년부터는 전자파 차폐 단말기, 무선이어폰, 조명램프를 가진 무선 휴대전화기 등을 개발해 국내 및 일본에 특허등록을 한 상태고 일본 단말기 제조업체와 수출계약을 체결하는 과정중이다.

내년에 휴대전화와 PDA 수주와 더불어 기술수출이 예상된다.

꾸준한 연구개발로 국내외 특허 등 40여건의 산업재산권을 획득 또는 출원 중에 있다.

2002년에 코스닥등록을 계획하고 있다.

(02)412-7300

[ 세닉스디지컴 ]

세닉스디지컴(www.cenix.co.kr 대표 한성건)은 디지털 보이스 레코더를 개발 일본과 경쟁하는 오디오기기 전문기업이다.

세닉스의 디지털보이스레코더의 특징은 녹음시간이 최대 506분이며 400개의 메시지 저장이 가능하다.

전원이 나가도 녹음한 내용이나 메모리가 지워지지 않는 16M 플래쉬 메모리를 채택했으며 PC와 연결하면 E mail도 받아볼 수 있다.

또 전화 통화 내용을 녹음할 수 있는데 녹음 중 녹음내용을 이어폰으로 들을 수도 있고 최대 30분간 녹음 중 일시정지를 할 수 있다.

시중에서 파는 일반 건전지 AAA사이즈 2개면 10시간 연속녹음이 가능하다.

세닉스디지컴의 Digital Voice Recorder은 현재 일본을 비롯해 미국 중국 싱가폴 독일 등에 수출돼 한달 평균 250만 달러의 수출실적을 올리고 있다.

올 수출 예상액은 2700만 달러에 달한다.

미국의 GE 일본의 AIWA등 세계적 기업에 OEM(주문자 상표 공급) 방식으로 제품을 납품하고 있으며 일본과 동남아 남미 동구권에 자사브랜드인 CENIX로 시장개척에 나설 예정이다.

031)241-0021


[ 스틸코리아 ]

스틸코리아(www.steelkorea.co.kr 대표 박대열)은 새로운 교량설치기술인 아톰(ATOM)공법으로 기존의 가설교량 설치 공법보다 공사비와 공사기간을 줄일 수 있다.

성균관대학교 연구팀과 산학합동으로 3년의 연구 끝에 개발된 공법으로 설치, 해체, 이동이 간편해 기존의 공기대비 1/3 이상을 단축할 수 있다.

또 부재의 규격화 및 표준화로 재활용이 가능하다.

아톰 가설교량의 특징(B=4.0M, L=30.0M, H=10.0M 기준)을 구체적으로 기존의 공법과 비교해 보면 우선 시공기간에서 H BEAM을 이용한 가설교량이 40일이 걸린 것에서 15일이면 설치가 완료된다.

또 총 중량도 150톤에서 61톤으로 줄일 수 있으며 현장에서 용접 시공으로 인해 사고가 많았던 것을 공장에서 제작 후 현장에서 조립설치만 하면 건설이 완료돼 시공이 간편하다.

시공비도 기존의 70%정도 줄인 9100만 원정도면 설치가 가능하다.

99년 충남 당진의 대호방조제 현수교 현장에 처음으로 적용되어 우수성을 인정받았으며 올해 말부터 동남아시아 및 일본과 유럽 등지에 역수출할 예정이다.

02)587-8080

[ 스펙트라 사이언스 ]

스펙트라 사이언스(대표 이상훈, 조재호)는 한국의 첨단기술을 높이 평가해 일본의 연구재단이 자본금을 출연해 만든 한일 합작 벤처기업이다.

이 업체의 주력제품인 청과류 비파괴 선별기는 경북대 농화학과 조래광 교수가 개발한 제품이다.

조 교수는 지난 96년부터 농림부의 지원을 받아 청과류의 품질을 비파괴 측정하는 연구에 착수, 3년만에 제품화에 성공했다.

청과류 비파괴 선별기는 사과, 배, 감귤 등을 자르지 않고 적외선을 통과시켜 단맛과 신맛 등 과일의 맛을 선별하고 크기와 색상 등을 측정하는 기기로 인체에 투시하는 X레이와 비슷한 기능을 수행한다.

이 제품은 기존에 비해 당도 신도 수분 및 경도 등 과실의 품질을 섬세하게 측정하는 등 성능이 우수하고 판매 가격도 훨씬 저렴하다.

외국 선과기가 20억원 이상의 고가인 것이 비해 10억원 미만으로 가격을 낮췄다.

소비자들의 고급 농산물의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빠르게 시장 점유율을 높여나가고 있다.

053)957-5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