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한국경제 전문가들은 한국의 재벌개혁이 재벌의 경쟁력약화가 아닌 핵심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는 방향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권고했다.

또 개혁의 주체는 정부가 아닌 재벌 스스로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최근 뉴욕에서 미국 컬럼비아대학 주최로 열린 ''한국의 재벌:문제점과 전망''이라는 세미나에서 미국내 대표적인 한국경제 전문가인 앨리스 암스덴 MIT대 석좌교수는 "한국정부는 재벌들이 과 보다는 공이 많은 경제주체라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며 재벌개혁은 재벌의 긍정적인 측면을 강화시켜주고 일부 부정적인 측면을 고쳐주는 방향으로 진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태런 칸나 하버드대 경영대학원 교수는 "재벌의 급속한 해체는 사회의 제도적 공백을 가져와 외국기업들의 활동공간만 넓혀준다"고 진단했다.

이어 "정부가 시장제도 확립에 주력할 경우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재벌들이 스스로 구조조정에 나서는등 자연스런 해체의 길을 걷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송재용 컬럼비아대 경영대학원 교수는 "재벌개혁은 시한을 두고 단기적으로 추진되기보다는 재벌들이 자발적으로 꾸준히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함께 재벌의 지배구조개선은 오너경영체제 철폐가 아니라 투자자나 채권단에 의한 효율적인 감시체제 구축등 오너에 대한 견제와 균형 시스템을 제도적으로 갖추는 방향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필상 고려대교수는 "경제가 바람직하게 성장하려면 중소기업들이 균형있게 발전해야 한다"며 "중소기업들이 창조적인 활동에 자유롭게 참여할수 있도록 이를 막는 재벌들을 규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뉴욕=육동인 특파원 dong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