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자동차 채권단은 대우차 내부의 강력한 구조조정과 노조동의서 제출을 전제로 4천억∼5천억원의 신규자금을 조건부로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또 적자가 누적된 대우차 40여개 해외사업장중 일부는 현지 정부와 협의를 통해 공장을 폐쇄하거나 설비를 매각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채권단 관계자는 20일 "매각협상을 앞두고 대우차 가동률이 현격히 떨어지고 있다"며 "대우차 노동조합이 구조조정 방안에 대한 동의서를 제출할 경우 채권은행들과 협의를 거쳐 지원방안을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최근 부사장급 이상 임원들이 모두 물러난 만큼 근로자들도 회사 정상화를 위해 고통분담에 나서야 한다"며 "회사측이 마련중인 강력한 자구계획안에 노조가 협조하지 않으면 신규자금 지원은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지원 규모는 체불임금 6백억원을 비롯 △수출환어음(D/A)등 무역자금 2천억원 △엔진 트랜스미션등 해외부품 조달 및 운영자금 2천억원등 총 4천6백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이종대 전 기아자동차사장,이영국 부평사업본부장,류종열 사외이사(한국바스프회장)등 대우자동차 신임 경영진은 구조조정 방안을 놓고 채권단과 본격 협의에 착수했다.

신임 경영진은 대우자동차의 원활한 매각을 위해서는 국내보다 해외사업장의 정비가 시급하다고 판단,수익성이 없는 해외사업장을 단계적으로 정리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현지에서 출혈경쟁을 벌이면서 적자가 누적된 판매법인들을 철수시킨다는 방침이다.

또 조만간 대우차 해외부문 사장을 새로 선임,폴란드 승용차공장(FSO)등 해외공장에 대한 대규모 구조조정도 추진할 계획이다.

폴란드 공장의 경우 최근 유가상승과 대우차 본사의 차량공급 부족으로 현지 판매가 격감하고 있어 인력감축에 들어갔다.

우크라이나 우즈베키스탄 등도 자체 구조조정 방안을 현지 관계기관과 협의하고 있다.

대우자동차는 또 부산의 상용차공장 이전문제를 검토하고 있다.

이 공장은 시설이 낡은데다 도심에 위치해 이전이 불가피하다는 게 회사측 판단이다.

대우자동차는 부산공장의 버스생산라인과 군산공장의 트럭생산라인을 묶어 연말께 현대자동차나 르노삼성자동차에 매각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조일훈 기자 ji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