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대우자동차 신임 노조집행부가 출범한다.

해외매각 구조조정 등 민감한 현안들이 걸려 있는 시기에 출범하는 만큼 신임 집행부가 어떤 태도를 보이느냐에 따라 대우자동차 처리는 상당한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김일섭 신임 노조위원장은 "근로자의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는 구조조정에는 반대한다"며 "채권단이나 회사측이 인력감축이나 임금삭감에 나설 경우 전면적인 투쟁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면적인 투쟁에는 파업도 포함된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이어 "대우자동차 처리문제는 단순 해외매각이 아니라 한시적 공기업화를 통해 처리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며 "미봉적 구조조정으로는 대우자동차의 여러 문제들을 결코 해결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신임 집행부가 이같은 입장을 유지할 경우 향후 대우자동차 노사관계는 순탄치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대우자동차는 지난주에 정주호 사장 등 전 임원이 일괄사표를 제출,부사장급 이상 임원들의 사표는 일단 수리된 상태다.

채권단은 이에 따라 능력과 경험을 갖춘 인물들을 중심으로 새 경영진을 선임,대우자동차에 대한 고강도 구조조정과 원활한 매각작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채권단은 특히 현행 영업구조로는 정상화가 불가능하다고 판단,대대적인 사업구조조정과 슬림화 방향으로 압박을 가할 움직임이다.

김 위원장은 이에 대해 "대우자동차가 부실화된 원인은 김우중 전 회장을 비롯한 과거 경영진들의 무분별한 경영과 은행들의 방만한 지원에서 비롯됐다"며 "부실의 책임소재를 명확하게 가려낸 후에야 정상화 방안을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채권단이 요구하고 있는 납품단가 인하를 통한 원가절감도 근본적인 치유책은 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조일훈 기자 ji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