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특수화학(대표 박성규.http://dong-yang.com)은 지난 86년11월 설립된 건축재료 전문업체다.

지난 15년간 오직 건축재료만을 생산하고 연구해온 업체라는 게 회사측 자랑이다.

초기에는 ''방수재(ACSII)''로 시작했다.

그 후 ''단열페인트(A-SAP)'' ''고무화 도막 방수재(ACS II)'' ''침투성발수재(POLO)'' ''크린셀프페인트(C.S-P)'' 등으로 생산제품을 다양화했다.

현재 20여종의 화학제품을 자체 개발했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이들 제품 외에도 ''하절기 도로열차단 및 동절기 도로결빙 방지도료'' 등 다양한 특수 도료들을 개발하고 있다.

활용범위가 넓은 자재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는 것.

지난 3월에는 ''세라믹수성단열페인트(PAINT-K)'' 개발로 벤처 인증도 받았다.

이 회사가 선보인 ''투명발열 페인트''는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지원하고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협조해 개발한 제품.

도로가 얼어붙는 것을 방지하고 하절기에는 도로표면에 열이 전달되는 것을 막아준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일본 상포로와 대만 태국 이스라엘 필리핀 등에 진출을 추진하고 있다고.

하절기 도로표면 열차단용으로 현지의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는 게 회사측 입장이다.

기존의 아파트나 주택의 외벽에도 적용할 수 있다고 이 회사 박성규 사장은 밝혔다.

''하절기 도로열차단 및 동절기 도로결빙방지도료''는 일본 대만의 도로공사, 토목부 등 관계기관과 계약을 추진중이라는 게 회사측 주장.

열반사, 열차단 효과는 같은 두께의 스티로폼의 단열효과의 10~50배에 달한다고.

이 외에도 ''공해방지 및 연료절감 첨가제(Three-Q)''와 벤처승인품목인 ''세라믹 수성 단열페인트(페인트-K)'', 먼지와 낙서 등을 방지하는 때 안타는 페인트 ''크린 셀프 페인트'' 등 여러 분야에서 유용하게 쓰이 수 있는 특수 제품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여 왔다.

''페인트-K''는 건축물의 도색효과와 단열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도록 만든 것.

내수성 내구성 내화성 방균성 내알칼리성 모두 뛰어난 세라믹 수성 도료라는 게 회사측 입장이다.

한양대 전기공학과를 졸업해 현대건설 등에서 건설현장의 각종 노하우를 익힌 박성규 사장은 "앞으로 더 좋은 자재 생산을 위해 꾸준히 개발하는 회사로 남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02)557-6041

김동욱 기자 kimdw@k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