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무위는 11일 전체회의를 열고 이근영 금융감독위원장,김진만 한빛은행장,조정남 SK텔레콤 대표이사 등 42명을 증인 및 참고인으로 선정했다.

그러나 편법상속 및 부당내부거래혐의 등과 관련해 증인선정 논란을 빚은 재벌총수는 모두 증인선정에서 제외됐다.

기업 경영인 가운데 김우중 전 대우그룹회장,김신정 대우자동차사장,김태구 전 대우자동차 대표이사는 대우차 매각과 관련해 증인으로 선정됐고 현대그룹 유동성 사태로 이익치 전 현대증권 회장,박세용 전 현대상선 회장 등도 증인에 포함됐다.

이동통신업체의 기업결합이 불공정거래행위에 해당되는지 여부를 가리기 위해 조정남 SK텔레콤 대표이사,정의진 한국통신엠닷컴 사장,이용경 한통프리텔 사장,LG텔레콤 남용 사장 등은 오는 31일 국정감사장에 출석해야 한다.

정유사 가격담합과 관련해 김한경 SK(주) 사장,허동수 LG칼텍스정유 사장,유호기 S-Oil 사장,정몽혁 현대정유 사장 등도 증인에 포함됐다.

금융인으로는 한빛은행 대출외압의혹과 관련해 김진만 행장,이수길 부행장,이촉엽 감사 등이 증인에 선정됐다.

신용보증기금 이운영 전 영동지점장도 증인에 포함됐으나 여야 간사회의를 통해 포함시켰던 최수병 당시 이사장(현 한국전력 사장)은 전체회의에서 여야 합의로 제외됐다.

이밖에 이헌재 전 재경부장관과 이근영 금융감독위원장 등은 금융·기업 구조조정과 공적자금 투입 및 중앙종금 지원 등 각각 3가지 사유로 증인에 선정됐다.

한편 한나라당은 박지원 전 문광부 장관 등 모두 67명을 증인으로 선정하자고 주장했으나 민주당측이 피감기관에 대한 국정감사를 실시한 뒤 미흡하면 증인을 추가 선정하자고 맞서 논란을 벌였다.

정태웅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