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기업 퇴출판정을 앞두고 금융기관들이 기업의 회사채 매입을 기피하고 국공채만 사들이는 등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

은행권은 9일 퇴출판정 대상 기업 선정작업을 마치고 이달 말까지 판정작업을 끝낼 예정이어서 퇴출작업의 부작용은 지속될 전망이다.

8일 금융계에 따르면 지난주 국고채 금리는 하락세를 거듭, 지난 7일엔 연 7.86%로 추락했다.

4일새 0.16%포인트나 하락한 셈이다.

반면 투자적격 최하위 단계인 BBB-급 회사채 금리는 연 11.34%로 오름세를 보였다.

금융기관들이 퇴출 가능성이 있는 기업들의 회사채 매입을 꺼리고 있기 때문이다.

안정투자 대상인 국고채와 통안채 일평균 거래금액은 지난주 각각 3조4천억원과 4조원으로 전주에 비해 각각 1조원가량 늘어났지만 BBB-급 회사채의 일평균 거래금액은 지난주 40억∼50억원으로 10억원 이상 줄었다.

이로 인해 부실징후 기업들의 자금난이 가중되고 있다.

한편 은행들은 9일 부실 판정대상 기업명단을 금융감독원에 낼 예정인데 자체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여신 5백억원 미만의 부실징후기업도 포함시킬 예정이다.

이에 따라 심사대상 업체도 금감원이 별도로 정한 퇴출판정기준에 따라 선정되는 1백50~2백개사에서 60~70여개사가 추가될 전망이다.

한빛은행의 경우 1백여개 부실징후기업중 여신이 50억원 이상인 기업을, 외환은행은 여신이 10억원 이상인 기업을 심사대상으로 선정했다.

조흥은행도 50여개 부실징후기업을 심사대상에 포함시킬 방침이다.

은행간 중복되는 업체를 제외하면 60~70여개 업체가 추가될 전망이다.

또 공기업 및 정부가 출자한 준공기업도 모두 포함시켜 부실여부를 심사키로 했다.

김준현.유병연 기자 kimj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