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건설이 서울 서소문에 있는 대한통운 본사 건물 등 소유 부동산을 팔아 5백억원을 자구 자금으로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또 당초 요구액보다 1천1백억원 가량 줄어든 3천4백60억원을 지원해달라고 채권단에 다시 요청했다.

하지만 채권단은 동아건설에 7천억원의 빚보증을 선 대한통운과의 협상을 먼저 해결해야 자금지원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는 입장이어서 동아건설의 워크아웃은 이번주 큰 고비를 맞게 됐다.

8일 금융계에 따르면 동아건설은 지난 주말 주채권은행인 서울은행에 3천4백60억원의 자금을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다.

동아건설은 당초 4천6백40억원의 자금을 요청했지만 채권단의 반응이 좋지 않자 이처럼 지원요구액을 스스로 줄였다.

동아건설은 또 대한통운 본사 등 소유 부동산을 처분해 5백억원을 자체적으로 확보하고 인력도 감축하겠다는 자구 노력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채권단은 대한통운이 동아건설에 보증 선 7천억원을 어떻게 해결한 것인지 논의한 뒤 동아건설에 대한 자금지원 여부를 결정키로 했다.

대한통운은 채권단에 지급보증 해소 방안으로 1천3백50만주를 주당 5천원에 참여토록 하고 이후 2만원에 되사주는 방안을 제시했었다.

채권단 관계자는 "이 방안을 받아들이더라도 채권단이 받을 수 있는 돈은 2천2백50억원에 불과하다"며 "나머지 보증액의 일부를 대한통운이 주 채무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동아건설은 자금 지원을 받지 못하면 퇴출될 가능성이 높아 결국 대한통운이 7천억원을 모두 물어야 할 형편이 된다"며 "대한통운도 이같은 점을 잘 알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채권단은 9일 운영위원회를 열고 대한통운에 제시할 협상안을 만들기로 했다.

김준현 기자 kimj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