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원기공 ]

이원기공은 각종 밸브를 비롯한 자동차 부품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기업이다.

가공과 조립단계에서부터 고도의 정밀도가 요구되는 고정밀 플라이휠 가공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산학협동을 통해 지난 99년 ''비상등 회로''를 개발했고 올해는 ''트로틀바디 신소재'' 개발에 성공했다.

연구개발 5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ERP(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경영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내년에는 자체 기술연구소 설립을 추진할 계획이다.

올 상반기 4건의 수출상담 실적을 올렸고 6월에는 ISO14001(환경경영시스템) 인증을 취득했다.

6시그마 혁신운동도 꾸준히 전개하고 있다.

골다공증 진단기기 등 의료기기 부품산업으로도 진출하고 있고 신소재 부품 개발에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 대웅제약 향남공장 ]

대웅제약은 의약품의 핵심제형인 정제 캡슐제 내용액제 주사제 등을 중심으로 핵심라인을 자동화했다.

세계최고 수준의 제조시설을 도입, 자사 의약품은 물론 타사 의약품도 위탁생산해 주고 있다.

국내 최초로 도입된 무인자동정제기는 한대가 하루 3백만정을 생산하고 있다.

포장 능력면에서도 하루 2백만 캡슐 또는 정제를 자동 PTP(눌러따기포장) 포장기로 생산해 낼수 있다.

워낙 생산능력이 커서 남아도는 시설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국내 다른 제약사의 제품을 수탁생산하고 있다.

특히 다국적 제약사의 제품을 위탁 생산하기 위해 미국 수준의 GMP(우수의약품생산 및 관리기준)를 유지하고 있다.

[ 아폴로산업 ]

아폴로산업은 자동차 플라스틱 부품 전문 제조업체다.

이 회사는 지난 96년 불량률 1백ppm을 달성했고 ISO9001(품질보증시스템) 인증을 취득했다.

97년 현대자동차 품질인증시스템(HQS9000) 인증을, 98년에는 중소기업청으로부터 1백ppm 인증을 획득했다.

올해는 QS9000 인증을 따고 산업자원부로부터 품질경쟁력 우수기업으로 선정되는 등 지속적으로 고품질 시스템 인증을 획득해 왔다.

회사의 부채비율도 꾸준히 줄여 98년 2백%에서 올 상반기 1백78%로 개선했다.

98년 12월부터 "NASPS21" 운동을 벌여 현장 중심의 생산혁신 운동을 전개해 왔다.

회전시간 단축 10% 등 작업 준비시간도 절약해 원가절감에 큰 효과가 있었다는 것.

[ 세원정공 ]

세원정공은 자동차의 구조강도를 형성하는 부품을 생산하는 기업이다.

지난해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해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자체 금형 생산공장을 지닌 차체부품 전문 제조업체라는 것.

일본으로부터 수입하던 금형을 자체 설계인력으로 국산화했다.

외화 절감 효과가 적지 않다고.

이 회사는 생산공정 자동화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현재 조립공정은 완전 무인 자동생산 시스템을 구축해 가동중이다.

인건비를 줄이고 품질 안정화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는 평가다.

94년에는 불량률 1백ppm을 달성했고 96년에 ISO9002(품질보증시스템) 인증을 취득했다.

지난해 상반기부터 품질향상 10% 원가절감 10% 생산성향상 10%를 달성하기 위한 "달성 QCP30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 삼성코닝 수원사업장 ]

삼성코닝은 지난 73년 세계적인 특질유리 메이커인 미국 코닝 글래사와 합작으로 설립된 유리제품 전문 생산기업이다.

TV 브란운관용 벌브유리 생산을 시작으로 최근에는 LCD(액정표시장치)용 유리에 이르기까지 최첨단 종합소재 메이커로의 변신을 꾀하고 있다.

90년대 이후 말레이시아와 중국, 독일, 멕시코에 현지공장을 설립했다.

특히 독일법인은 구 동독의 WF사를 인수, 독일정부로부터 최우수 외국기업으로 선정기도 했다.

이 회사 수원사업장은 지난 95년부터 TPM(전사적 생산설비보전 운동) 활동을 전개해 오고 있으며 이를 통해 설비종합효율을 16% 향상시키고 설비고장 건수를 47%나 줄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