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일유업 영남공장 ]

이달 10일로 설립 22년째를 맞는 매일유업 영남공장은 국내 제2의 시장인 영남권의 유가공 제품 공급기지다.

경북 경산시 진량읍 신상리에 자리잡고 있으며 부지 1만2천5백평, 건평 1천9백71평 규모다.

영남권의 종합낙농개발사업 육성을 도모하는 한편 고부가가치 제품생산을 위한 발효유 및 유산균음료 전문공장을 목표로 세워졌다.

이 공장은 하루 평균 2백t의 원유 처리 능력을 갖추고 매일유업의 주력 제품인 살균우유를 비롯 발효유, 유산균음료, 허쉬초콜릿드링크 등을 생산하고 있다.

영남공장은 소비자에게 신선한 제품을 신속하게 공급하기 위해 이 지역에서 생산되는 양질의 원유로 제품을 생산한다.

자동포장 설비를 설치, 포장공정의 자동화를 이뤘고 살균시설 등 위생설비 또한 완벽하게 갖추고 있다.

[ 유한킴벌리 안양공장 ]

유한킴벌리 안양공장은 생산 전공정에서 환경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결과 97년에 국제환경인증규격인 ISO 14001 인증을 획득했으며 작년에는 환경부로부터 환경친화기업으로 지정받았다.

안양공장은 지식근로자 육성을 위해 1인당 연간 2백시간 내외의 교육시간을 제공하고 월평균 12일 내외의 휴무일을 자기계발을 위해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 지난 94년부터는 선진화된 근무제도인 "고능률 생산조직(High Performance Organization)"을 작업현장에 도입, 인사제도 수립에 근로자 본인들이 참여하도록 했다.

이러한 선진제도 도입으로 안양공장은 99년도에 전년대비 13%의 생산성향상을 이뤄냈다.

[ (주)정식품 청주공장 ]

국내 두유업계 선두주자인 (주)정식품은 지난 73년 설립이래 30년 가까운 세월을 건강 지향성 자연식품 개발에 몰두해 왔다.

이번에 우수제조공장 인증을 받은 청주공장은 (주)정식품이 자랑하는 자연식품 생산 본거지다.

시설과 규모면에서 세계 최대 수준일 뿐더러 생산에서 품질관리까지 자동으로 이뤄지는 첨단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 공장의 또하나 자랑거리는 중앙연구소.

중앙연구소는 첨단 기자재를 갖추고 신제품 개발및 꾸준한 품질 향상을 통해 (주)정식품의 경쟁력을 뒷받침하고 있다.

청주공장은 국내 두유시장을 개척한 "베지밀"을 비롯 특수영양식 그린비아류를 생산하며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 대우자동차 군산공장 ]

대우자동차 군산공장은 대우의 핵심사업장으로 꼽힌다.

1조원의 돈을 들여 96년 완공한 이 공장은 최신 설비를 갖추고 있다.

96년 12월 누비라 양산을 시작으로 지금은 누비라II와 레조를 생산하는 등 대우자동차의 주력차종을 생산중이다.

생산능력은 연 27만대.

특히 97년 3월에는 2만t급 선박 접안이 가능한 자동차 전용부두를 완공, 연간 20만대의 선적 규모를 갖추고 있다.

완성차 및 수출기지로서 최적의 조건을 구비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리얼타임으로 피드백이 가능한 완벽한 품질보증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바텀업(BOTTOM-UP) 방식을 도입, 전직원이 생산혁신에 참가할수 있도록 해 높은 생산성을 실현하고 있다.

99년에는 환경부가 지정하는 환경친화적 기업으로 지정됐다.

[ 보루네오가구 인천공장 ]

보루네오가구 인천공장은 30년간 쌓아온 기술력으로 고품질과 편리한 디자인 중심의 가구생산을 위한 자동화 설비를 구축했다.

6만여평의 생산공장내 2천7백여 자동화 시스템과 정교한 손길을 필요로 하는 장인의 공정이 조화돼 생산력과 품질에서 세계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고객만족제일주의"를 목표로 생산단계에서부터 제품의 품질상태를 점검하는 "Dr보루네오" 제도를 도입, 소비자의 불만을 사전에 제거하고 있다.

이와함께 고객이 원하는 시점에 제품납기가 이뤄지도록 "생산일정 준수운동(SOS운동)"과 불필요한 설비 및 인원의 절감을 통해 소비자 이익을 극대화시키는 "공장혁신 개선활동"을 꾸준히 병행해 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