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가 대우자동차 인수를 포기하자 대우차 매각 과정에서의 ''패착''에 대한 자성론이 정부내에서 제기됐다.

또 대우차 인수포기 원인을 대우로 돌리는 포드에 대해 비난 여론이 거세게 일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17일 "결과론이지만 포드의 입찰 가격을 공개한 것과 우선 협상대상자를 포드 한곳으로 정한 것이 지금과 같이 어려운 상황을 가져온 가장 큰 요인이 됐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당초 대우차에 대한 입찰에 들어가면서 우선 협상대상자를 최소한 2곳으로 지정해 실사 과정 등에서 경쟁을 시킬 계획이었다.

그러나 포드의 입찰 가격이 다른 입찰 참여 업체들과 현격한 차이가 난다는 이유로 포드만을 우선 협상대상자로 선정해 협상을 벌이다 결국 입찰이 무산됐다는 것이다.

이러한 지적에도 불구하고 대우차 인수 포기에 따른 포드측 논리는 최소한의 국제 비즈니스 상도의를 무시한 처사라는게 재계의 반응이다.

포드는 그동안 독점적 위치에서 대우차의 전 사업장에 대한 정밀 실사를 실시해 왔다.

이 과정에서 돈 한푼 들이지 않고 대우 본사 및 해외 사업장의 원가 구조와 마케팅 상황을 속속들이 파악했다.

대우차뿐 아니라 국내 자동차시장 전체에 대한 세밀한 스터디를 했다.

물론 이 실사는 어디까지나 인수를 전제로 한 작업이었다.

전경련의 한 관계자는 "이런 상황에서 갑자기 대우 부실을 이유로 인수를 포기한 것은 지나치게 무책임한 조치"라고 강조했다.

타이어 리콜에 따른 포드 내부사정 때문에 제대로 가격협상조차 벌이지 않고 인수를 포기하면서 모든 책임을 대우에 떠넘기는 것은 윤리적으로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한국자동차공업협회 관계자는 "만일 추가 부실이 있다면 가격협상을 벌여야지 일방적으로 협상을 파기하는 것은 납득할 수 없는 처사"라고 말했다.

조일훈 기자 ji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