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각국이 고유가대책에 부심하고 있다.

선진7개국(G7)이 유가안정을 위해 공조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유럽연합(EU)은 14일 석유수출국기구(OPEC)에 추가증산을 촉구했다.

블룸버그통신도 이날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국가들이 유럽에서 확산되고 있는 고유가 시위사태를 예방하려면 유류보조비 등으로 2백70억달러를 투입해야 할 것으로 평가했다.

OPEC의 증산결정과 미국의 전략비축유 방출검토 발표로 이틀째 하락세를 보였던 국제유가는 다시 오름세로 돌아섰다.

14일 뉴욕상품시장에서 10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중질유(WTI)는 배럴당 34.07달러에 거래돼 전날보다 25센트 상승했으며 15일 장외거래에선 이라크 전투기가 쿠웨이트와의 접경지대를 근접비행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배럴당 37센트가 오른 34.44달러에 거래됐다.

◆미국=클린턴 행정부는 고유가를 방치할 수도 없지만 선거를 앞두고 ''10부제 운행''등 극단적 조치를 취하기는 곤란하다는 입장이다.

미국정부는 OPEC에 증산압력을 가함과 동시에 △보온성 높은 건축자재 개발 △자동차연비 향상 △풍력 태양열 등 대체에너지 개발 △에너지절약 기술에 대한 세제지원 등 중장기대책을 강화하는 선에서 고유가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유럽연합(EU)=OPEC에 증산을 촉구하는 단기적인 대책외에 안정된 공급선 확보 등 중장기적인 대책이 병행돼야 한다는 게 EU의 입장이다.

EU집행위는 중장기방안으로 △산유국과의 관계 정립 △원유산업의 공정경쟁 정책 보강 △원유제품의 세율조정 등 재정정책 △석유 의존도를 줄이는 경제 체질강화 등을 제시하고 있다.

◆홍콩=원유 의존도가 상대적으로 낮아 정부차원의 에너지 수급대책을 세우지는 않고 있다.

홍콩은 지난 73년 석유위기 이후 화력발전소들에 대해 석탄을 이용해 전력을 생산하도록 권고,원유의존도를 크게 낮췄다.

◆중국=원유비축과 에너지절약 등 각종 고유가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에너지절약을 위해 한국의 에너지이용 합리화법과 비슷한 법률을 만들고 한국의 2배쯤 되는 생산단위당 에너지사용량을 국제적 수준으로 낮추기로 했다.

또 에너지절약을 위한 각종 노하우들을 배우기 위해 한국의 에너지관리공단과도 접촉중이며 세계은행과 무상 2천만달러,차관 6천만달러가 포함된 에너지절약프로그램 도입을 협의하고 있다.

신동열 기자 shin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