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가 폭등세를 지속함에 따라 정부와 산업계가 비상체제에 들어갔다.

정부는 8일 오전 경제장관 간담회를 열고 정부 부처와 공기업 등 공공기관에서만 실시하는 승용차 10부제 운행을 전국적으로 확산시켜 나가기로 했다.

특히 10일 열리는 OPEC(석유수출국기구) 총회 결과를 봐가면서 유가완충준비금 방출과 탄력세율 적용 등의 비상대책(컨틴전시 플랜)을 시나리오별로 마련,시행키로 했다.

정부는 그러나 OPEC 회의 결과에 관계없이 고유가가 지속될 것으로 보고 산업체의 에너지 절약시설 투자에 대한 세액공제액을 5%에서 내년부터 10%로 확대해 주기로 했다.

이와 함께 대형건물 등 민간부문의 에너지 절약시설 투자를 유도키 위해 지원하는 에너지절약 시설자금을 당초 6백50억원에서 9백40억원으로 2백90억원 늘리기로 했다.

내년부터 산업체의 에너지 절약시설 투자자금 지원예산을 3천억원으로 증액할 방침이다.

정부는 또 OPEC 총회 결과를 지켜본 뒤 중장기적인 에너지원 확보를 위한 유전 개발,에너지 저소비형 산업구조 전환 및 비축유 관련 대책 등이 포함된 종합적인 유가급등 대책을 다시 발표키로 했다.

삼성 현대 LG 등 대기업들도 원가 및 비용절감 영업전략수정 등 본격적인 비상 경영체제에 들어갔다.

전경련 김석중 상무는 "어떤 악조건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도록 기업 자체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사업구조를 재편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수언 기자 soo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