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어계측기 전문업체 인피트론(대표 최정환)은 최근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함께 종합교통정보시스템을 개발,제주시를 대상으로 시험가동에 들어갔다고 6일 밝혔다.

종합교통정보시스템은 ITS(지능형교통체계 시스템)사업의 핵심 분야로 도로에 설치된 센서를 통해 교통량,차종,속도,중량,도로 점유율,차간 거리 등 20여 항목에 달하는 다양한 정보를 수집해 교통정보센터로 전송하고 센터에 모인 정보를 전문 소프트웨어로 분석하는 시스템이다.

인피트론의 종합교통정보시스템을 사용하면 한 지역의 도로 및 차량 상황을 파악해 분석하고 인터넷 휴대폰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키오스크(kiosk)단말기,가변정보 표지판으로도 교통정보를 보낼 수 있다.

현재 인피트론이 시험가동에 들어간 제주시 종합교통정보시스템(CITIS)은 제주시의 교통소통 현황,진출입 교통량,주요 관광지 여행시간,공사 및 사고정보 등과 함께 교통 전문가를 위한 다양한 통계자료를 제공한다.

현재 인피트론은 전국 72개 지점에 교통자료 수집장비를 설치 운영하고 있고 2005년까지 1천6백 개를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02)2636-8448

김경근 기자 choice@hankyung.com

---------------------------------------------------------------

[ 용어설명 ]

<>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지능형 교통체계) =ITS는 전자 제어 정보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한정된 도로의 효율을 극대화 시키 차세대 교통체계.

도로를 무한정 확장할 수 없는 상황에서 ITS는 심각한 국내 교통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평가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