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들이 잇따른 금융사고로 여신관리를 까다롭게 함에 따라 영업 창구가 얼어붙고 있다.

일부 은행들은 기존 여신에 대한 재검토(리뷰) 결과에 따라 추가 담보나 부분 상환을 요구할 방침이어서 추석을 앞둔 기업들의 자금난이 가중되지 않을까 우려된다.

5일 금융계에 따르면 한빛은행 관악지점 부정대출사건 이후 중앙종금 평화은행에 이어 부천 중앙신협에서도 직원이 64억원대의 고객예금을 빼돌린 횡령사고가 발생, 은행들은 지점에 기업여신 관리를 강화하라는 지침을 내려보냈다.

한빛은행은 지점장의 여신 전결한도를 축소하거나 여신 전결한도 내에서 이뤄진 대출건에 대해 무작위 검사하는 방식을 동원해 여신관리를 철저히 할 계획이다.

이 은행 박영선 검사실장은 "제2의 사고를 막기 위해 이상징후가 있는 점포에 대해서는 검사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하나은행은 부정한 거래를 사례로 뽑아 각 지점별로 테마검사에 나선다는 방침을 세웠다.

조흥은행도 다음주에 지역본부별 회의를 열고 내부통제 강화를 당부할 예정이다.

조흥은행은 이 자리에서 직원들의 기강확립을 촉구하고 지점별 기업여신에 대한 리뷰를 철저히 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밖에 국민은행 등도 각 지점에 기업여신에 대한 사후관리를 철저히 하도록 지시했다.

한 시중은행 지점장은 "기업에 대한 신용평가를 다시 해 추가 담보를 확보하거나 자금 조기상환을 요청키로 했다"며 "본점에서 지점에 대한 감사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지침을 받아 기업여신을 신중히 처리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신용이나 담보가 불충분한 중소기업들은 은행에서 자금구하기가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K사 관계자는 "추석자금 대출을 받으려고 했는데 담보를 요구해 필요한 자금의 절반밖에 구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Y실업 관계자도 "차입금이 만기가 될 경우 은행에 10-20% 이상씩 상환을 요구받고 있어 어려움이 있다"며 "앞으로 돈 빌리기가 더욱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고성수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부정대출사건의 여파로 중소기업들이 자금구하기가 어려워질 수 있다"며 "은행의 내부통제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도록 개선하는 것이 선결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준현 기자 kimj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