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위원회가 31일 2차 구조조정 대상인 6개 은행을 확정함에 따라 앞으로 2개월안에 은행들의 운명이 판가름날 전망이다.

17개 일반은행 가운데 서울은행을 포함한 7개 은행은 정부주도의 구조조정으로 BIS 비율 10% 이상의 클린뱅크(건전은행)로 거듭나게 된다.

공적자금이 충분히 지원되기 때문이다.

남상덕 금감위 제1심의관은 "구조조정 뒤엔 이들 은행이 더 우량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나머지 은행들은 <>자율합병추진(국민 주택 신한 하나 한미) <>해외매각(제일) <>독자생존 또는 제휴.합병(부산 경남 대구 전북) 등으로 살 길을 찾을 전망이다.

◆ 향후 일정 =한빛 조흥 외환 평화 광주 제주 등 6개 은행은 10월중 정상화계획 평가후 그 결과에 따라 11월중 공적자금 투입, 금융지주회사 편입여부 결정의 수순을 밟게 된다.

자체 정상화계획에 실효성이 없다고 판정받는 은행은 공적자금을 받아야 한다.

이 경우 금감위는 책임분담을 요구하겠다고 밝혀 행장 등 경영진의 부실책임을 묻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은행은 이번엔 대상에서 빠졌지만 도이체방크의 경영자문을 토대로 11월께 정상화계획을 낸뒤 정부의 판단(해외매각 또는 지주회사 편입)을 기다려야 한다.

이와 함께 BIS 비율이 10.23%에 이르는 조흥은행의 향배에 관심이 쏠린다.

금감위 관계자는 "지주회사에 강제 편입시킬 수 없고 지주회사로 들어갈지, 합병을 추진할지를 조흥은행이 스스로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은행별 대책 =경영정상화 계획에는 인력조정및 점포정비, 부실자산처리, 자본확충 등의 내용이 담기게 된다.

제출 대상 은행중 조흥은행은 일단 느긋한 입장이다.

독자생존도 가능한 수준의 실적을 올린 만큼 정부에 낼 경영정상화계획에 크게 연연하지 않은 모습이다.

조흥은행은 기존에 정부와 맺은 경영정상화 이행약정을 계속 추진한다는 기본 원칙아래 계획안을 마련키로 했다.

인력구조조정도 최소한의 범위내에서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홍석주 종합기획부장은 "부실여신 감축 등 이미 진행중인 사안을 추진하겠다는 내용을 담을 것"이라고 말했다.

외환은행은 대주주인 코메르츠방크와 정부를 통해 4천억~6천억원 규모의 증자를 추진하고 있다.

또 연내에 2조원대의 부실자산을 추가로 정리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외환은 증자 등 자구노력이 실현되면 연말에 BIS비율 10%를 넘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빛은행은 10% 가량의 인력조정및 점포 축소방안과 부실자산매각, 8천억원 규모의 자본확충계획을 제출할 예정이다.

한빛은행은 후순위채 발행이나 정부의 추가 증자참여 등 공적자금 투입을 전제로 자본확충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평화은행은 기존에 맺었던 경영정상화이행약정을 수정하는 차원에서 제출할 예정이다.

또 한국노총 등 대주주를 통한 1천억원 규모의 추가증자 방안도 담기로 했다.

광주은행은 서버러스에 1억달러 규모의 자본유치방안을, 제주은행도 부실자산매각 등의 방안을 제출할 예정이다.

하지만 이들 은행이 제출한 경영정상화방안이 실현가능성이 적다고 판단될 경우 정부주도의 구조조정 대상이 될 수밖에 없어 각 은행마다 현실성 있는 방안 마련에 고민하고 있다.

오형규.김준현 기자 o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