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자동차 비협약 채권자들에게 물어줄 돈을 마련하기 위해 채권단이 조성키로 한 2천6백억원의 신규자금 조성이 일부 은행들의 반발로 지연되고 있다.

이에 따라 31일 지급키로 한 개인 일반법인 등에 대한 채권상환 중 일부의 지연이 불가피해졌다.

30일 기업구조조정위원회와 채권단에 따르면 조흥 제일 서울은행 등 6~7개 은행이 이날까지 신규자금지원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이에 기업구조조정위원회는 각 은행에 공문을 보내 채권단 합의사항인 신규자금지원을 하지 않을 경우 위약금 부과 등의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또 대우자동차가 매각절차가 끝나 각 금융기관에 매각대금이 분배할 때 위약금 등을 공제할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을 통보했다.

이날 현재 2백22억원이 배정된 조흥은행을 비롯,1백88억원이 할당된 제일은행,1백80억원이 배정된 서울은행이 자금지원을 미루고 있다.

이밖에 평화 농협 제주 광주은행 등도 지원을 거부하고 있다.

채권단은 지난 25일 비협약 채권자들과의 합의대로 대우자동차 CP(기업어음)를 보유한 개인 일반법인 상호신용금고 등에게 평균 80%의 상환율을 약속한 바 있다.

이를 위해 총2천6백억원의 자금이 필요하고 비협약 채권자들의 협상참여율이 79%인 점을 감안하면 31일까지 당장 필요한 돈은 2천1백억원이다.

그러나 이날까지 조성가능한 자금은 1천7백25억원으로 채권단은 일부 일반법인들에 대한 상환이 연기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채권단 관계자는 "31일 지급키로 한 약속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비협약채권자들의 반발이 극에 달해 나중에 1백%를 지급해 정리하든지 매각이 불가능해지는 상황이 벌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박민하 기자 haha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