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국환 산업자원부 장관은 28일 "정부는 지금까지 개별 기업 차원에서 진행해온 남북 경제협력 사업을 적극 조율하게 될 것"이라며 "현대의 개성공단 건설도 범부처간 협의체인 남북경협추진회의와 남북 당국간 협의채널이 될 남북경제공동위원회 논의를 거쳐야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남북 경협의 중장기 방향을 검토하고 협력관계를 구체화하기 위해 남북한이 중국에 공동 연구소를 설립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신 장관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남북 경협은 통일이후의 산업정책을 고려하는 큰 밑그림에 맞춰 추진돼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또 "정부는 이미 산업정책적인 측면을 고려한 남북경협의 큰 틀을 잡아 놓고 있다"고 덧붙였다.

신 장관은 "현대가 북한당국과 개성공단 건설에 합의했다곤 하나 정부차원의 합의가 이뤄진 것은 아니다"며 "앞으로 부처간 의견조율을 거친뒤 북한과 정부채널을 통한 협의를 통한 뒤에 구체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경협과 관련한 기업들의 과당경쟁을 막기 위해서도 이같은 조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신 장관은 이와함께 "민간분야에서 중국 베이징대학에 남북한 공동연구소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정부 차원에서도 경협을 보다 진전시키기 위해 국책연구소가 이같은 방식으로 남북한 공동 연구 활동을 벌이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정호.김수언 기자 jh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