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중 최대의 자금 성수기인 추석을 맞았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올해 추석전 열흘간 자금수요는 4조5천억원~5조원에 달할 전망이다.

한은 관계자는 "기업의 상반기 영업실적이 작년보다 호전돼 상여금 지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최근 자금시장은 대우사태로 비롯된 투신사의 자금부족과 은행의 대출기피로 마비증세를 보이고 있다.

금융기관들이 우량대기업엔 대출 세일을 벌이는 반면 일부 중견기업과 상당수 중소기업은 극심한 신용차별화 현상에 따라 자금난을 겪고 있다.

정부가 지난 23일 긴급히 기업자금 안정대책을 내놓은 것은 이 때문이다.

정부는 추석을 앞둔 중소기업들의 자금난을 해소하기 위해 추석전에 최대 5조원의 현금을 공급하는 한편 임금체불업체 등에 대해서는 신용보증기금 등에서 2억원까지 특례 보증해 주도록 했다.

한은도 금융기관에 연 3%의 저리로 제공하는 총액한도대출의 배정기준을 조정,가계대출은 줄이고 중기업대출과 신용대출이 증가할 수 있도록 유인을 부여키로 했다.

또 필요할 경우 수신이 부진한 제2금융권에도 공개시장 조작을 통해 유동성을 지원한다는 방안도 담겨 있다.

은행들에겐 지점장 전결한도를 상향조정하는 등 신속한 여신결정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대한 금융계 반응은 대체로 미온적이다.

정부가 기업자금 시장에 대한 보완책을 내놓은 점은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대책의 실효성엔 물음표를 달고 있다.

시중은행 대출담당 임원은 "이번 조치로 중견 및 한계기업의 부도 가능성은 크게 줄겠지만 기업 구조조정이 선행되지 않는 한 "밑빠진 독에 물붓기"식이 될 것"으로 우려했다.

이같은 시장 분위기를 반영해 지난주에도 지표금리는 소폭의 오름세를 나타냈다.

이번주 금융시장의 이목은 재정경제부가 발표하는 "8월중 물가동향"과 "7월중 산업활동동향"에 쏠려 있다.

이 결과에 따라 한국은행의 9월중 콜금리 인상여부가 좌우될 것이라는 게 금융계의 분석이다.

6,7월에 이어 8월에도 물가가 고공비행을 거듭할 경우 콜금리 인상론이 더욱 설득력을 얻게 될 전망이다.

유병연 기자 yoob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