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중소.중견기업들의 자금난을 덜어주기 위해 최근 수신이 늘어난 은행들을 중심으로 중소.중견 기업에 대한 대출을 확대하도록 유도하기로 했다.

또 기업들의 자금수요가 몰리는 추석을 전후해 중소상공인이나 자영업자에 대한 신용보증을 늘리고 임금체불업체에 대해서는 특례보증을 서주기로 했다

정부는 23일 민주당과의 당정협의및 금융정책협의회를 갖고 이같은 내용의 자금시장 안정대책을 확정 발표할 예정이다.

당정은 최근들어 수신이 늘고 있는 은행들을 통해 중소기업 대출을 활성화하고 경쟁력은 있으나 담보나 신용이 부족한 중소기업들에 대한 신용보증을 늘리기로 했다.

또 중견기업 회사채가 원활하게 소화될 수 있도록 10조원 규모의 채권투자펀드를 차질없이 조성하고 필요할 경우 펀드자금을 10조원 더 늘리기로 했다.

이와함께 자금수요가 집중되는 추석 전 통화를 신축적으로 공급한다는 기조 아래 중소상공인 및 자영업자에 대해 신용보증을 더 많이 해주기로 했다.

아울러 9백90여개 임금체불업체(체불임금 1천2백여억원)의 경우 체불임금을 청산할 수 있도록 특례보증을 서 주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재경부 관계자는 "이번 대책에서는 기업자금 지원 원칙을 재정립하고 지원제도와 관행을 정비하는데 초점을 뒀다"면서 "직접적인 자금지원보다는 신용보증 확대 등 간접적인 방법이 주류"라고 설명했다.

한편 기업은행은 추석결제자금으로 5천억원의 특별자금을 마련해 기업에 대출키로 했다.

조흥은행도 23일부터 업체당 최고 5억원씩 추석자금을 대출키로 했다.

김인식 기자 sskis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