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이번에 마련할 자금시장대책이 단순히 추석을 무사히 넘기는 차원이 아니라 자금시장이 안고 있는 문제에 대한 근원적인 처방을 담겠다는 구상이다.

금감위 관계자는 "은행권에 몰린 돈이 기업으로 흐르도록 금융시스템 작동상의 문제점을 중점 보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금융권간, 금융기관-기업간 자금흐름의 물꼬를 터주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이다.

정부가 예상하는 올 연말까지의 금융시장의 중대변수는 <>예금부분보장제 내년 실시 <>은행 등 2차 금융구조조정 <>회사채 연말 만기집중 등이다.

이로 인해 다음달부턴 예금이동이나 대출창구 위축, 만기연장 애로 등의 부작용이 가시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는 회사채 부분보증제도의 재원과 보증한도를 확대하고 10조원 규모인 채권형펀드를 추가 조성하는 방안 등이 검토되고 있다.

이는 기업의 자금조달 패턴이 "98년이전 은행대출->99년 증시(주식,회사채)->2000년 ABS(자산유동화증권) CBO(채권담보부증권)" 순으로 바뀐 점을 감안한 대책이다.

즉 이제는 기업들의 은행자금 의존도가 낮기 때문에 과거처럼 은행에 대한 대출독려는 실효성도 없고 시장친화적이지도 않다는 판단이다.

또 투신 은행신탁 종금 등 기업의 회사채와 CP(기업어음)를 사주던 금융기관들이 모두 취약해진 상태여서 기존 대책으론 한계가 있다.

따라서 정부는 ABS나 CBO를 통해 자금경색을 해소할 수 있도록 신용위험을 보완해 주는데 대책의 무게를 두고 있다.

세부 대책으로 회사채 부분보증 재원(신용보증기금, 서울보증보험)을 현재 5천억원에서 1조원 이상으로 늘리고 보증비율도 25%에서 30~40%선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강구중이다.

또 신용이 낮은 기업들의 회사채를 묶어서 발행하는 프라이머리CBO(발행시장채권담보부증권) 발행이 원활해지도록 상품을 표준화하고 이를 사줄 채권형펀드의 추가조성도 검토하고 있다.

채권형펀드는 당초 조성키로 한 10조원을 추석연휴(9월10일) 이전에 마무리짓고 재원이 부족하면 조성액을 늘릴 방침이다.

이밖에 추석전 가계 기업자금 수요에다 임금체불을 예방하기 위해 한은이 5조원 안팎의 금융기관 보유 국공채를 매입(환매조건부 방식)해 시중에 충분히 자금을 공급할 방침이다.

오형규 기자 o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