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자동차와 미국 델파이가 합작회사인 한국델파이의 경영권을 놓고 격렬한 다툼을 벌이고 있다.

최근 델파이가 부품 공급을 일시 중단,대우차 생산라인이 8시간 가량 정지되기도 했고 사장 인사를 둘러싸고 소송을 벌일 정도로 사태가 심각하다.

한국델파이는 대우계열사였던 대우기전이 그룹몰락으로 미국델파이에 지분 50%를 내주고 간판을 바꿔단 합작회사여서 업계의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이번 사태는 외환위기이후 국내 대표적인 차부품업체들이 대부분 해외자본에 넘어가면서 우려됐던 합작파트너들간의 경영권 분쟁이 불거진 첫 케이스다.

국내기업들은 다국적기업의 한국진출이 급증하고 있어 앞으로 외국업체들이 사장 인사 등을 놓고 국내합작파트너나 거래업체를 압박하는 사태가 빈발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사태전개=대우차는 지난 3월 한국델파이에 부품공급가를 7.3% 인하해 줄 것을 요구했다.

델파이가 수익성을 맞출수 없다는 이유로 이를 거부하자 대우차는 5월 일방적으로 단가인하 조치를 취했다.

양측은 협상을 재개키로 했으나 50% 지분을 갖고 있던 대우측은 모기업의 재정적 어려움에 지원을 하지 않은 배길훈 사장 등을 문책키로 결정했다.

그리고 6월20일 주총을 열어 자사가 임명한 배 사장 등 이사 2명 교체를 안건으로 상정했으나 델파이가 거부,부결됐다.

7월 또다시 대우가 일방적 단가인하를 결정하자 배 사장은 부품공급 중단을 지시,대우차 라인이 멈춰버렸다.

대우차는 이어 3월20일부로 배 사장의 임기가 종료된 점을 들어 배 사장에 대한 직무정지 가처분 신청을 법원에 냈다.

이에 델파이는 대우차가 매각될 상황에서 경영진을 교체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완강하게 버티고 있어 사태해결은 실마리를 찾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부품단가 인하문제=대우 관계자는 "회사가 워크아웃에 들어간 이후 델파이보다 훨씬 어려운 협력업체도 10∼20% 정도 단가를 인하했는데 매년 수백억의 흑자를 내는 델파이는 단 1%도 인하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특히 대우차가 포드에 넘어갈 것으로 결정되자 버티기 작전을 통해 이득만 채운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델파이 관계자는 "대우의 요구대로 7.3% 인하할 경우 델파이는 적자로 돌아서게 된다"며 "대우측의 무리한 주장이 예전에는 통했지만 미국델파이에 지분 50%를 넘겨준 판국에 미국측에 먹힐리가 없다"고 반박했다.

또 과거 몇년간 원가절감을 통해 매년 3% 정도는 실질적 납품단가 인하효과를 보게 해왔다고 설명했다.

◆사장 선임=대우차는 지난해 자사가 육성한 대우기전을 GM계열의 델파이사와 50대 50 합작회사로 전환시키면서 사장 임명권은 한국에서 갖기로 합의했다(이사회는 4대 4).대우는 자사가 추천한 배 사장이 델파이편으로 돌아서자 해임하려했으나 이사회가 이미 델파이에 의해 사실상 장악된 상황이었기 때문에 뜻을 이루지 못하게 됐다.

결국 외자유치 과정에서 얻은 사장임명권은 유명무실해진 것이다.

또 상대가 세계 최대의 부품회사라는 점에서 이번 분쟁에서 그룹해체 상황에 몰린 대우가 자신의 뜻을 관철하기는 어렵지 않겠느냐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김용준 기자

juny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