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는 이번 대북사업의 성과가 현대사태를 수습하는데 어느정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및 채권단과의 불편한 관계도 다소 완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는 정부가 ''선 계열분리,후 자구안 제출'' 방안을 거부하자 더이상의 묘안 강구는 무의미하다고 보고 종합적 수습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다만 정주영 전 명예회장과 현대건설 등의 보유 유가증권 매각은 그룹 수뇌부의 의사 결정이 필요한 만큼 최종 발표시기를 확정하지 못한 상태다.

현대는 채권단과 첨예한 마찰을 빚고 있는 정몽헌 회장의 사재출연 문제 등은 이번 방북성과를 통해 어느 정도 ''정상 참작''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수익성이 없다는 이유로 아무도 쳐다보지 않던 대북사업을 이 정도 수준으로 끌어올린 성과를 인정해주지 않겠느냐는 시각이다.

동시에 서해안공단 사업의 빠른 진척으로 외자가 유입되면 현대건설의 유동성 부족도 해소될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는 또 10일이 옵션만기일임에도 불구,주가가 큰 폭으로 오른 것은 시장도 현대의 대북사업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다는 반증이라고 해석한다.

따라서 ''시장''이 반드시 현대에 비우호적인 것은 아니라고 주장한다.

현대는 이같은 맥락에서 채권단측과 세부 절충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채권단은 계열분리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정주영 전 명예회장의 자동차 지분 6.1%를 매각,현대건설 증자에 참여할 것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는 당초 정 전 명예회장의 지분을 채권단에 백지 위임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해왔으나 다시 원점에서 재검토 작업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또 채권단이 현대중공업 계열분리를 가급적 빠른 시일내에 완료할 것을 요구함에 따라 현대건설과 현대상선이 보유중인 현대중공업의 주식을 조기 매각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조일훈 기자 ji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