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각 후 처음으로 회의를 가진 경제장관들은 2시간동안 열띤 토론을 벌였다.

특정안건을 의결하기 위한 자리가 아니라 상견례 성격이 강했던 만큼 장관들의 난상토론이 이어졌다는 평이다.

참석자들의 전언을 토대로 주제별 발언록을 구성해본다.

◆현대사태 어떻게 볼 것인가=진념 재경부 장관은 인사말에서 "선진국에서도 시장을 외면하는 기업은 절대로 살아남을 수 없다는 점이 입증되고 있다"면서 현대사태에 대한 원칙적이고 단호한 입장을 밝혔다.

신국환 산업자원부 장관은 "현대도 대기업인 만큼 산자부에서도 산업정책적 측면에서 접근하겠다"고 말했다.

◆거시경제 정책=각종 거시지표가 좋게 나타나고 있지만 이에 만족해서는 안되고 실물경제에 밀착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안병우 국무조정실장은 "펀더멘털이 좋다고 하는데 건설업종의 경우 아주 어려운 게 사실"이라며 "거시지표에 현혹되지 말고 실물부문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남기 공정거래위원장은 "부실이 확실히 정리돼야 시장이 바로선다"면서 "또 시장의 힘이 기업부실을 없애도록 강제하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이정재 금감위 부위원장은 "부실기업을 퇴출시키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이것이 경제에 부담으로 작용한다는 점도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규제완화 가속=한덕수 통상교섭본부장은 그동안 각 부처가 규제를 반 이하로 줄이는 등 성과가 많았지만 아직도 많은 규제가 남아있다면서 시장의 힘을 키우기 위해서는 규제완화를 가속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진 재경부 장관이 "규제는 되도록 많이 철폐해야 하지만 보건 복지 환경 등의 분야까지 푸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겠느냐"고 답하자, 현정택 청와대 정책기획비서관은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규제의 양보다는 질을 높이는 쪽으로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지방자치단체에 위임돼 있는 규제도 개혁의 대상이라는 주장도 제기됐다.

정책수립 과정에서 비정부기구(NGO)나 노동계 등의 의견을 자주 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인식 기자 sskis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