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시장의 힘을 키우기 위해 앞으로 부실기업은 즉각 정리하고 실질적인 규제완화를 추진키로 했다.

현대문제와 관련해선 ''시장을 외면하는 기업은 살아남을 수 없다''는 분명한 원칙을 세우고 현대에 구체적 자구방안을 내놓도록 요구했다.

정부는 9일 오전 진념 재정경제부 장관 주재로 과천청사에서 개각 후 첫 경제장관간담회를 열고 향후 정책과제로 △4대부문 구조개혁 완수 △경제 연착륙 유도와 지속성장 기반구축 △경제정책 체계화와 국가경제에 대한 비전 등 세 가지를 제시했다.

이날 회의에서 경제장관들은 부실기업을 확실히 정리하고 규제를 실질적으로 완화하는 것이 경제 펀더멘털(기초체력)을 강화하는 길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이를 위해 내년도 예산편성 때 해당 부처의 규제완화 여부를 예산배정과 연계시키기로 했다.

또 현실과 괴리된 규제는 과감히 정리하고 보건 환경 위생 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분야는 규제의 질을 높이기로 했다.

진 장관은 현대문제와 관련,"시장을 외면하는 기업은 살아남을 수 없으며 이런 원칙이 분명히 서야 한다"며 "채권은행단이 요구한 사항은 시장의 바람을 반영한 만큼 현대는 이에 상응하는 구체적 실천방안을 내놔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금융 기업 노동 공공부문등 4대개혁을 연말까지 마무리해 시장경제 시스템을 확고하게 구축해야 한다"면서 "경제팀은 국민이 믿고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신뢰회복을 위해 사전에 광범위하게 민의를 수렴,정책을 결정하고 일단 결정된 정책은 일관되게 밀고 나가기로 했다.

또 경제팀 팀워크 강화를 위해 그동안 격주로 개최된 경제정책조정회의를 매주 열기로 했다.

강현철 기자 hc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