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채권단이 현대문제를 빨리 확실하게 매듭짓기 위해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는 반면 현대는 이에 반발, 막판 진통이 빚어지고 있다.

이로 인해 당초 6일 오후로 예정됐던 현대의 계열분리와 자구책 발표는 정부의 보완요구 등으로 오는 9일이후로 늦춰졌지만 정부의 초강경분위기에 비추어 현대사태는 이번 주를 고비로 수습국면에 접어들 가능성이 커보인다.

이용근 금융감독위원장은 6일 "현대가 제시할 자구책은 정부와 채권단이 요구한 3개항을 동시에 모두 충족해야만 수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금감위측은 현대가 이를 거부할 경우 현대건설에 대한 자금지원 중단과 워크아웃 또는 법정관리 추진, 문제경영인 사법처리 등 초강경책도 불사할 것임을 거듭 강조하는 등 현대문제 해결에 급피치를 올리고 있다.

이 위원장은 이날 "현대의 자구책에는 정주영 전 명예회장의 자동차 지분 등 오너 일가와 현대건설의 지분 매각을 통한 실효성 있는 현대건설 유동성대책, 자동차와 중공업 등의 조기 계열분리, 문제경영진 퇴진및 지배구조개선이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감위는 "현대가 서산농장 등 부동산 매각계획으로 유동성확보 문제를 대충 넘어가려 하거나 문제경영진 퇴진을 거부하는 등 성의있는 자구계획을 제시하지 않을 경우 현대건설에 대한 일체의 추가 자금지원을 않겠다는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현대는 정 전 명예회장과 정몽헌 현대아산 이사회 회장의 지분매각은 사재출연과 다를 것이 없다며 받아들이기 어려운 무리한 요구라고 반발하고 있다.

또 경영인 퇴진 문제는 해당회사의 이사회와 주총에서 결정할 일이라는 입장이지만 채권단과의 협의는 계속할 방침이다.

금감위는 개각 직후 채권단을 통해 현대에 요구사항을 보다 분명히 전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어 이번 주말을 전후해 사태 해결의 가닥이 잡힐 전망이다.

문희수.박수진 기자 m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