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구조조정위원회가 27일 현대중공업과 현대전자간 지급보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재에 나섰다.

구조조정위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지급보증으로 현대중공업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올해 안에 문제를 원만히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2천4백억원 규모의 현대투신 주식 매입자금 대지급 문제를 둘러싼 현대중공업과 현대전자간의 이견이 해소될 지 관심이다.

현대전자는 이날 손실분담 차원에서 현대중공업에 75억원을 지급하겠다고 제안했다.

그러나 현대중공업은 이를 거절하고 변호사를 선임하는 등 소송준비에 들어갔다.

현대중공업은 "캐나다 은행인 CIBC로부터 사들인 1천3백만주의 현대투신 주식을 현대전자에 넘겨주는 대신 2천4백억원을 받아야겠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지난 97년 7월 현대전자가 각서를 써주면서 손실을 모두 보상해 주기로 약속했다는 주장이다.

반면 현대전자와 현대증권측의 시각은 다르다.

당시 각서가 "손실분담"차원에서 작성된 만큼 현대투신 주식매각으로 얻은 이득(75억4천만원)범위 내에서 각서를 "이행"하겠다는 입장이다.

같은 계열사간 문제가 이처럼 꼬인 이유는 무엇보다 중공업 사외이사들의 입장이 강경한데다 문제가 불거지는 과정에서 양측의 불신이 커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박지원 이선호 박준환 박상혁 이민화 등 5명의 중공업 사외이사진은 최근 열린 이사회에서 "회사가 더 이상 그룹측의 이해관계에 끌려다녀서는 안된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사외이사 A씨는 "당초 현대전자측과 원만한 합의를 시도했었으나 현대증권측이 워낙 무리한 주장을 하면서 틀어져버렸다"며 더이상 계열사들을 지원할 수 없다고 말했다.

현대전자는 이에 대해 "중공업이 그룹쪽 사정은 아랑곳하지 않은 채 "제 살길"만 찾아가겠다는 것 아니냐"며 못내 섭섭해했다.

회사 관계자는 "당시 외자도입의 불가피한 정황을 감안해볼 때 중공업의 처사는 너무 야박하다"며 "각서 내용을 포괄적으로 검토해보면 우리가 재판에서 질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현대전자측은 당시 CIBC에 대한 지분매각은 완벽한 형태의 외자유치였고 중공업과 CIBC가 약정한 풋옵션(주식재매입 청구권)은 자사와 무관한 것이라고 거듭 주장했다.

조일훈 기자 jih@ 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