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아웃중인 대우중공업이 임시국회의 파행운영으로 내달 1일로 예정된 기업분할이 연기될 전망이다.

대우중공업은 20일 현재 국회에 계류중인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이 통과되지 않을 경우 2천3백억여원의 세금부담을 안게 돼 기업분할의 연기가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이 법안은 워크아웃기업의 합병 또는 분할시 한시적으로 세금감면 혜택을 주는 것이 주된 내용으로 정부입법으로 상정된 상태다.

대우측은 오는 25일까지로 예정된 임시국회 회기내에 이 법안이 통과되지 않을 경우 기업분할에 따른 등록세와 법인세 등 총 2천3백60억원의 세금을 납부해야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중 기업분할에 따른 등록세 등이 2백64억원이며 특히 소액주주에 대한 주식배정 비율이 달라 법인세법상 회사 분할요건이 충족이 안돼 추가로 부과되는 법인세와 취득세 등이 2천96억원이다.

대우측은 이에 따라 회사측과 노조, 사원대표, 소액주주 대표명의의 탄원서를 국회 재경위에 제출했다며 대외적으로 공표한 워크아웃 계획이 예정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기업신뢰도가 떨어져 해외영업 등에서 차질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 회사는 지난 6월 대우중공업과 대우조선공업, 대우종합기계 등 3개 회사로 분할키로 하는 내용을 임시주총에서 결의했으며 내달 1일 회사분할 등기를 마치고 9월 재상장할 계획이었다.

이심기 기자 s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