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은 기업정보센터 PwC컨설팅,중앙일보 등과 함께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기업정보화 논문을 공모,지난 12일 서울 ASEM컨벤션센터에서 시상식을 가졌다.

이번 논문 공모에는 대학(원)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와 의견이 많이 제시돼 대상 4편과 장려상 4편등 모두 8편이 당선작으로 선정됐다.

당선작중 포항공대 산업공학과 조진표 유금아씨 논문은 거품논쟁이 일고 있는 인터넷 벤처기업들을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해 재무실적 시장점유율 직원교육시스템 등 기존의 균형성과지표(BSC)에 e비즈니스 요소를 가미한 새로운 기업평가지표 AWSC(활동가중실적지표)를 제시,관심을 끌었다.

또 한성대 이휘재씨는 ERP(전사적자원관리) 벤더들이 기업에 정확한 정보를 주기보다 영업에 치중한다고 지적하는 등 ERP 도입기업의 주의점과 도입방안을 제시했다.

당선작중 대상 4편의 내용을 요약 소개한다.

---------------------------------------------------------------

<>"Modeling Consumer Learning and Repeat Visit Behavior on the Internet"

이석규 (남가주대 경영학)

오늘날 인터넷기업들은 새로운 고객을 창출하는 것은 물론 자신들이 확보한 고객들을 유지,기업의 수익모델로 전환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해있다.

본 연구는 많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기업사이트를 계속 방문하도록 하고 나아가 사이트에 대한 소비자들의 충성도(loyality)를 높이는 것이 인터넷기업의 성공비결임을 전제로 다음 연구과제들을 고찰한다.

<>특정 소비자들은 사이트를 언제,얼마나 자주 이용하는가 <>고객들은 얼마나 빨리 사이트의 가치를 학습하는가 <>사이트의 성과는 어떻게 측정하는가 <>인터넷상의 학습효과는 사이트에 대한 소비자들의 충성도를 높이는데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이에 답하기 위해 수리심리학과 인공지능연구분야에서 널리 쓰이는 "파워 로 어브 프랙티스(power law of practice)"이론과 해저드(hazard)접근방법을 이용, 소비자들의 인터넷사이트 이용행위에 관한 종합적 계량모델을 제시했다.

이 모델은 실제 온라인 소비자들의 인터넷 이용데이터를 사용해 검증했다.

본 연구는 전통적인 선택시점에 관한 계량화지식들을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경영환경으로 확대 적용하고 온라인 고객들이 인터넷을 이용하면서 겪는 새로운 학습과정모델을 제시했다.

또 사이트 충성도 측정,인터넷 광고와 프로모션 전략개발,보다 효과적인 일대일 마케팅프로그램 개발 등의 측면에서 기업관리자가 소비자들의 사이트 방문시기와 빈도 등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분석,정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