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는 일본 마루베니상사와 생화학 환경 정보통신 유통 신사업과 중국공동진출 등 전분야에 걸쳐 포괄적인 제휴를 맺기로 했다.

최욱락 한화 무역부문 사장과 히데야 타이다 마루베니 전무를 비롯한 양측 부문별 책임자 52명은 14일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정보통신 솔루션<>기계 건설 환경 발전<>축산 유통<>화학 에너지<>운영등 5개 분야로 나눠 각 사의 추진사업을 소개하고 협력가능사업을 협의했다.

한-일 양국의 대기업이 전 사업부문에 결쳐 제휴를 모색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양 사는 정보통신사업을 이번 업무제휴의 핵심과제로 선정,중점적으로 협의했다.

또 일본 중국 및 제3국 공동진출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이들 회사는 각 사업별로 순차적으로 업무협약이나 합의서를 작성한뒤 공동사업을 전개할 예정이다.

한화그룹은 "이번 제휴를 통해 화학분야에만 치중돼 있는 수출입업무의 폭을 넓혀 세계시장 진출의 노하우를 얻을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타이다 마루베니 전무는 "양 사는 이미 구축된 우호적인 관계를 확대 발전시킬 예정"이라며 "특히 정보통신업과 같은 뉴비즈니스에서 전략적으로 협조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한화 관계자는 "한화와 마루베니는 지난73년 서울프라자호텔을 합작 설립한 인연이 있다"며 "김승연 회장이 지난4월 일본방문때 쯔지 토루 마루베니상사 사장과 만나 전부분에 걸쳐 업무협의를 하자고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마루베니 상사는 일본의 9대 종합상사중 하나로 지난해 매출액이 11조엔(약 1백10조원)에 달하는 거대기업이다.

현재 한국에 현지법인을 두고 있으며 전세계에 1백45개의 지사를 보유하고 있다.

< 김성택 기자 idntt@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