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EU) 조선업체들이 오는 18~19일 한국과의 조선분야 실무회의를 앞두고 또다시 한국 업계의 저가 수주관행을 문제삼고 나서 EU와의 통상관계 악화가 우려된다.

11일 산업자원부와 조선업계에 따르면 EU 조선업체들은 최근 한국 조선업계의 저가 수주와 관련한 양측의 입장차이가 원만히 조율되지 않으면 불공정 수주관행 등을 이유로 EU 집행위원회에 직접 제소할 수도 있다는 의사를 밝히고 나섰다.

EU는 한국 조선업체들이 수주 물량을 크게 늘리는 가운데 저가 수주와 관련한 문제 해결에는 성의를 보이지 않고있다며 이같은 불만을 한국정부에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산자부는 이와관련,지난 4월 한.EU간 조선협상에서 양측은 선박 수주가격 개선과 업계간 협력확대 등에 노력키로 하는 합의를 이룬 만큼 EU 조선업계가 직접나서 한국을 제소하는 최악의 상황은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보고있다.

18~19일 서울에서 열리는 한.EU간 조선분야 실무회의에서도 이같은 합의사항을 토대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산자부 관계자는 "지난 4월 한.EU는 조선협상를 열어 저가수주 문제 등에 대한 충분한 의견교환이 있었다"면서 "한국 조선업체의 선박수주 가격은 현재 정상적인 수준이기 때문에 EU 조선업계가 다소 불만을 제기하더라도 인위적으로 가격을 조정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EU는 이미 각 회원국의 동의를 받아 한.EU 조선산업 합의의사록에 서명했고 이 의사록은 발효된 상태"라며 "개별 업체가 합의의사록을 일방적으로 파기하기는 곤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김수언 기자 sookim@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