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 오는 11일 총파업을 맞아 전 노조원에게 11일부터 사나흘간 집단휴가를 신청하라고 지시하는 등 파업강행 의지를 다지고 있어 노정간 갈등이 더욱 고조되고 있다.

그러나 금융노조는 은행 전산실 장악이나 시스템 다운 등 물리적 행동은 하지 않기로 해 금융전산망 마비라는 최악의 사태는 피할 수 있을 전망이다.

금융노조는 5일 총파업에 대한 노조원들의 찬반 투표를 중간집계한 결과 파업 찬성률이 90.3%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산하 24개 금융기관중 16개 조직의 투표 결과이다.

금융노조는 투표참가자중 3만9천3백73명이 찬성해 금융노조 전체 조합원 6만4천7백63명의 과반수를 넘었다고 설명했다.

금융노조는 이에따라 아직 투표를 하지 않은 신한과 제일은행도 총파업 투쟁에 참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수출입은행도 11일 하룻동안 동조파업을 벌일 예정이다.

하나와 한미은행은 파업은 하지 않기로 했다.

금융노조 관계자는 "집단휴가를 신청하는 것은 불법파업이라는 논란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라며 "전산망을 인위적으로 다운시키는 행동은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와관련 이헌재 재정경제부 장관은 이날 대한상의초청 강연에서 "은행 구조조정은 노조와 타협할 사항이 아니다"며 "파업까지 가지 않도록 대화와 설득을 하고 정부가 받아들일 만한 대안이 있으면 수용하겠다"고 말했다.

이용근 금융감독위원장은 간부회의에서 "파업과 관련 단호한 의지를 가지고 사전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준현 이상열 기자 kimj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