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오프라인 기업들이 새로운 e-비즈니스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대략 다음과 같은 세단계 과정을 거치게 된다.

첫째는 e-비즈니스 기회의 발굴이다.

둘째는 사업전략 및 사업계획의 개발이다.

셋째는 전략 및 계획을 실행에 옮기는 과정으로 이 단계에서는 IT 시스템 개발도 포함된다.

e-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하는 단계에서는 잠재적인 기회영역을 파악하고 그러한 기회영역에 이미 존재하거나 또는 나타날 수 있는 경쟁자들을 고려해야 한다.

엄격한 기준에 따라 e-비즈니스 기회들을 평가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는 작업들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 조직 내부적으로도 투자의 방향 및 방법론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 이러한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신규 e-비즈니스의 목적 및 필요성을 명확히 전달하고 납득시킴으로써 새로운 사업방법에 대하여 기존의 사업부문이 갖게 되는 두려움 및 거부감을 제거해 주어야 한다.

우선순위에 따라 결정된 e-비즈니스 기회에 대한 사업전략 및 사업계획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목표고객군의 프로파일을 작성하고 해당고객군에 대한 명확한 가치명제(value proposition)를 개발해야 한다.

동시에 이 단계에서는 개발된 가치명제를 뒷받침할 수 있는 비즈니스 시스템의 골격을 구상하고 대략적인 수익성을 따져보는 작업이 수반되어야 한다.

e-비즈니스에 필요한 다양한 오프라인 역량 및 인터넷 고유의 역량들을 한 개의 회사가 동시에 모두 확보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이 단계에서는 각각의 분야에서 필요한 역량을 갖춘 다른 기업과의 연합 및 제휴를 고려해야 한다.

다른 기업과의 연합 및 제휴가 필요하다면 지분구조 등의 문제에 지나치게 집착함으로써 시간을 지연시키고 또 다른 경쟁을 유발시켜서 기회를 상실하게 되는 것을 피해야 한다.

제휴 파트너와 함께 시장을 키워서 서로 윈-윈(win-win)할 수 있는 방법을 열린 마음으로 개발해야 한다.

각 부문에서 강자들과 제휴해 조기에 시장을 장악하는 전략은 향후에 발생할 수 있는 경쟁을 방지하는 좋은 방법이기 때문이다.

각 부문에서 필요한 전략적 파트너를 확보한다는 것은 또한 새로운 사업이 주도면밀한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했다는 좋은 증거이기도 하다.

이러한 전략을 실행으로 옮기는 세번째 단계에서는 기업 최고위층으로부터 전권을 위임받은 실행팀을 해당분야의 전문가들로서 별도로 구성해서 이러한 실행과정을 전담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실행팀은 사업계획 단계에서 수립된 실행계획을 보강하고 실행계획에 따라 시장조사 및 여러 제휴 파트너들과의 협상 등을 수행하게 되며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한치의 오차도 없이 계획대로 추진되어야 한다.

중견 오프라인 기업들의 e-비즈니스 개발 및 구축 프로젝트의 사례를 보면 이러한 일련의 과정에 소요되는 시간은 해당 기업들이 보유한 역량과 사업 아이디어의 종류에 따라 즉시 실행 가능한 실행계획을 수립하기까지 3개월에서 5개월 정도, 실제 영업을 위한 실행단계에서 2개월에서 5개월 정도가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략 5개월 내지 10개월 이내에 기존 오프라인과 연계된 새로운 e-비즈니스를 개발할 수 있다는 얘기다.

그러나 개발 기간의 단축을 추구하는데 있어서 심각히 고려해야 할 점은 비즈니스 모델 측면에서 불완전하거나 기능상 고객이 사용불편을 느끼는 것으로 알려진 인터넷 사이트는 잘못된 요소를 개선할 지라도 상실한 신뢰도를 회복하거나 고객을 다시 확보하기 매우 어렵다는 것이다.

실행과정에서 이러한 위험요소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감각을 지닌 IT 전문가가 프로젝트 초기부터 참여하여 논의되고 있는 비즈니스 컨셉트의 타당성 검토를 지원하고 및 비즈니스 컨셉트를 실현하기 위한 각 기능들이 어떻게 IT상으로 구현해야 하는지를 초기부터 검토해 나가야 한다.

IT 전문가를 조기에 참여시켜 시스템 개발계획을 동시에 진행시키는 것은 e-비즈니스 개발을 위한 프로젝트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전략개발과 IT 시스템 개발을 분리해서 선형적으로 진행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전략적 기술적 측면에서의 문제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이성원 소프트뱅트 앤 플랫폼 부사장 swlee@softbankn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