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무역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무역서류의 전자서명과 인증서를 제공하는 대외 인증기관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29일 서울 코엑스 대회의실에서 열린 "ASEM 개관기념 사이버무역 국제세미나"에서 청주대 이호건 교수는 "국제 전자상거래의 경우 전자서명 등 인증기관이 필요하다"며 "국가간에 인증서에 대한 법적 효력을 보장하는 제도도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국무역협회가 개최하고 한국경제신문이 후원한 이날 세미나는 사이버무역 인프라 구축방안과 한.중.일 사이버 무역현황 등을 주제로 6명의 전문가들이 참가,주제발표를 한 뒤 토론회를 가졌다.

이호건 교수는 이날 "전자상거래의 성장가능성에 비춰 앞으로 인증서비스에 대한 법률관계와 외국법에 따른 인증효력 문제가 중요한 이슈로 부각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사이버 무역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광운대 심상렬 교수는 "해외홍보와 거래선 발굴,대금결제 등의 무역업무 처리에서 뿐만 아니라 전자문서교환(EDI) 등의 각종 정보기술을 통합적으로 활용해 무역업무의 혁신을 추구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심 교수는 "국내 인터넷 무역업체들은 거래알선과 무역자동화가 연계되지 못한 초보단계에 머물러 있다"며 "법과 제도,무역정보,전문인력 등 사이버무역의 인프라 확충과 함께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의 창출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경남대 김선광 교수는 "앞으로 인터넷무역은 단순 거래알선에서 벗어나 무역업무 대행과 결제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토탈서비스 체제로 진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최근 국제 컨소시엄 형태의 인터넷 B2B(기업간) 전자상거래망을 구축하는 움직인 확산되고 사이버무역 선점을 위한 국가간 경쟁이 격화되고 있다"며 "그러나 국내 중소업체들은 기본 인프라조차 확보하지 못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와관련,한국무역정보통신(KTNET)의 한학희 기획마케팅 팀장은 "무역업체,해운회사,은행,보험사 등 무역관련 기업들이 선하증권(B/L) 등 무역 서류와 대금결제 등을 전자적으로 처리하는 볼레로넷과 같은 무역표준화의 움직임에 적극 대처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주)DIB의 한승준 사장은 "B2B 거래 및 문서교환을 위해서는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사이트간의 연계,표준의 적용 등이 필요하다"며 "차세대 언어로 부상되는 XML를 이용한 인터넷 EDI의 구현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중국과 일본의 B2B전자상거래 현황과 관련,중국과학원 소프트웨어연구소 히추안 처장은 "중국은 B2C(기업대 개인간 전자상거래)보다는 전사적 자원관리(ERP)를 중심으로 한 B2B 시장이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해외기업과의 B2B 거래는 중국정부에서 정책적으로 발전을 지원하고 있다"며 "한중간 경제교류도 인터넷 등 정보기술 중심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본 전자상거래추진협의회 후쿠나가 이사는 "일본도 정부 주도 하에 관련 단체와 민간기업들이 공동으로 공동 프로젝트 개발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심기 기자 s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