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기업이 근로자의 퇴직금을 투자신탁회사에 맡겨 주로 자사주에 투자하게 했다가 퇴직하는 근로자에게 운용성과에 따라 퇴직금을 내주는 ESOP(Employee stock ownership plan.종업원 주식소유) 제도를 하반기중 도입 검토중이다.

또 정부는 부분보증된 회사채나 자산담보부채권(ABS)의 인기가 치솟고 있는 점을 감안, 보증재원을 대폭 확충해 공급물량을 늘리는 방안을 적극 검토키로 했다.

이헌재 재정경제부 장관은 26일 오전 열린 간부회의에서 "ESOP제도도입여부에 대한 검토를 9월 정기국회 전에 마무리하라"고 지시했다고 신동규 재경부 공보관이 밝혔다.

임종룡 증권제도과장은 이와관련, "ESOP 제도가 도입되면 종업원은 펀드 운용실적이 좋을 경우 법적으로 정해진 퇴직금보다 훨씬 많은 퇴직금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임 과장은 그러나 "반대로 펀드 투자실적이 나쁘면 퇴직금이 줄어들 수도 있다"면서 "정부는 이런 경우 실적대로 퇴직금을 적게 내주도록 할 것인지 아니면 기업이 손실분을 메워 법정퇴직금을 보장하도록 할 것인지를 놓고 고민중"이라고 말했다.

이종구 금융정책국장은 "부분보증을 받은 회사채나 ABS는 투자위험이 매우 낮아 인기가 높다"면서 "기관투자가들이 만들기로 한 10조원 규모의 채권형펀드뿐 아니라 개인들이 가입하는 투신사의 일반 공사채형펀드도 이를 편입할 수 있도록 공급물량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그는 "지금의 보증재원 5천억원으로 부분보증할 수 있는 회사채 및 ABS가 10조원 규모에 불과하다"면서 "이 정도는 채권형 펀드에서 대부분 소화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보증재원을 추가로 확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김인식 기자 sskis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