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자원부는 남.북 경협 활성화를 위해 위탁가공 교역 확대와 북한내 남한기업 전용공단 건설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또 기업들의 경쟁적인 북한 진출이 자율적으로 조정될 수 있도록 ''남.북 위탁가공 교역협의회'' 등 경협관련 기업협의체 활동을 지원키로 했다.

산자부는 21일 국회 산업자원위원회 업무보고를 통해 북한의 경제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실현가능한 사업부터 단계적으로 추진하겠다며 이같은 경협 확대방안을 밝혔다.

산자부는 우선 무역협회 주도로 1백30여개 기업이 참여해 발족한 남.북 위탁가공 교역협의회 등을 통해 업체간 원활한 정보교류와 공동사업 추진 등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이와 함께 <>위탁 가공교역 확대 <>남한기업 전용공단 건설 <>에너지.자원협력 등 3개 분야를 최우선 과제로 삼아 실무 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또 투자보장과 분쟁해결에 관한 협정체결 등 안정적 경협 추진을 위한 제도적 보장장치 마련에 주력키로 했다.

산자부는 이와함께 중국과의 마늘분쟁을 조속히 해결하기 위해 중국의 수입금지 조치가 부당하다는 점을 널리 알리고 대화를 통한 해결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수입금지 조치가 장기화될 경우에 대비해 수출선 전환을 포함한 다른 방안을 병행 추진키로 했다.

산자부는 또 무역수지와 관련해선 당초 전망치인 1백20억달러 흑자를 낙관할 수는 없지만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목표수정 여부에 대해선 밝히지 않았다.

김수언 기자 soo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