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구조조정협의회는 향후 대우자동차 인수업체 선정과정에서 일정 기간 고용을 보장하는 업체에 혜택을 주기로 했다.

대우 관계자는 16일 "입찰에 참가한 대부분의 업체들이 고용보장에 대한 원칙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며 "기아자동차 입찰때처럼 인수업체로부터 고용보장 각서를 받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고용 항목은 별도 평가가 이뤄질 것"이라며 "고용보장에 대한 의지의 강약에 따라 각 업체들의 평가가 달라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대우차 사무노위가 최소 5년간의 고용보장을 요구하고 있고 고용보장에 대한 노동계의 압력도 거세지고 있는 만큼 고용보장이 명문화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대우구조조정협의회는 또 오는 26일 1차 인수제안서 접수를 앞두고 빠르면 19일중 입찰심사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이다.

심사위원장으로는 오호근 대우구조조정협의회 의장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으며 이근영 산업은행총재 김진만 한빛은행장 위성복 조흥은행장등 채권단측 대표 3명과 학계등 공익대표 3~4명이 심사위원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대우는 이와함께 각 업체들의 인수제안서를 평가할 때 <>가격 <>고용보장 <>협력업체 육성 <>경영능력 <>대우차의 장기비전등의 항목을 개별 평가하되 가격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 관계자는 "가격외의 다른 항목들이 대동소이할 경우 우선 가격을 높게 써낸 업체들을 중심으로 평가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항목별 점수를 합산하지 않고 인수역량을 종합 평가하는 방식을 채택하게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일훈 기자 ji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