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금보험공사는 공적자금이 투입된 한국투신과 대한투신의 전현직 임직원들에 대해 손해배상 등 민사상 책임을 묻기로 했다.

이상룡 예금보험공사 사장은 15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투신사의 경우 예금자보호 대상기관이 아닌데도 금융시장 안정을 고려해 4조9천억원의 공적자금이 투입됐다"며 "경영부실을 낳은 임직원들에 대해 책임을 추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를 위해 관련 자료 등을 토대로 위법 위규 감독소홀 여부 등에 관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사장은 또 퇴출 금융기관에서 돈을 빌린 기업주 중 금융기관 부실에 직접적인 책임이 있는 사람들에 대해서도 손해배상 소송을 청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예보는 이제까지 1백54개 기관의 경영진 및 대주주 1천5백89명의 부실책임을 발견해 이 가운데 2백93명을 대상으로 모두 3천1백43억원의 손해배상을 청구한 상태다.

공적자금 문제와 관련, 이 사장은 "올해 20조원 등 내년까지 모두 30조원의 공적자금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된다"며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파산재단의 자산을 조속히 현금화하고 제일은행 등으로부터 인수한 자산도 서둘러 처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보유 한전주식을 담보로 오는 9월중 국제금융시장에서 10억달러 규모의 EB(교환사채) 발행을 위한 로드쇼(투자설명회)를 가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앞으로 예보는 금융회사 부실을 사전에 예방하는데 주력할 예정"이라며 "금융회사를 위험등급별로 분류하는등 조사활동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성태 기자 ste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