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성부족위기를 겪고 있는 한국종합금융에 대해 재정경제부는 살리겠다는 의지를 발표했지만 살릴 묘책을 놓고 고심하고 있다.

엄낙용 재경부 차관은 8일 오전 김승유 하나은행장을 집무실에서 만나 1시간여동안 한국종금 대책을 숙의했다.

엄차관은 이 자리에서 "정부가 한국종금의 후순위채권 1천8백억원어치를 인수해 유동성을 지원하겠다"며 "하나은행도 이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해달라"고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엄차관은 면담을 끝낸 뒤 기자들과 만나 "한국종금 문제가 시장불안을 야기하지 않도록 대주주인 하나은행과 함께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후순위채권을 인수해주는 것은 검토가능한 여러가지 방안 중 하나"라면서 "현재 이보다 나은 방안이 있는지 찾아보고 있다"고 말했다.

김행장은 그러나 "근본적인 것이 해결돼야지"라고 말해 정부가 제시한 해법이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의중을 내비쳤다.

"근본적인 것"이란 한국종금이 나라종금을 경유해 대우그룹에 지원한 연계콜 1조9천억원을 말한다.

한국종금은 이 돈이 예금보호 대상이므로 예금보험공사가 대지급해줘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예금보험공사는 거부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 때문에 양측은 이문제로 현재 법정소송 중이다.

한국종금의 유동성 위기는 이 연계콜 자금이 묶이면서 시작됐다.

이 문제가 확실하게 해결되지 못하고 있어 한국종금 유동성위기가 해소되지 않고 있다.

한국종금 지원방안을 결정하기 위해 오전 11시로 예정됐던 예금보험공사 운영위원회도 연기됐다.

정부가 한국종금의 후순위채를 인수하는 방식으로 자금을 지원할 경우 유동성부족으로 퇴출됐던 다른 종금사 처리와 형평의 문제가 제기된다.

그렇다고 소송중인 연계콜에 대해 정부가 미리 방침을 정하기도 어렵다.

살린다는 원칙만 섰을 뿐 명확한 대안이 나오지 않아 한국종금 문제는 아직은 "진행 중"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김인식 기자 sskis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