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탈 솔루션 개발업체인 (주)리얼스페이스는 8일 언어입력형(TTFE) 실시간 표정 애니메이션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TTFE(Text To Facial Expression)기술은 수많은 근육의 이완과 표정에서 나타나는 미세한 변화, 각 발음에 따른 루틴에서 단어에 따른 연속성을 도출해내는, 해부학 및 언어학 등에 그 기초를 두고 있는 기술이다.

특히 기존 영상 프로덕션 및 게임 제작사 등에서 버추얼 캐릭터의 애니메이션을 작업할 때 가장 많은 시간과 공정을 거쳐야 하며 효과 부문에서도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기술이기도 하다.

이번에 개발된 얼굴표정 애니메이션 시스템의 가장 큰 장점은 버추얼 캐릭터의 표정 및 언어구사 표현을 위해 한달 걸리던 작업 시간을 단 1초로 단축한 것이며 1초의 시간으로 완벽한 표정 애니메이션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 및 인력, 경제적 측면에서도 일대 혁신이라고 리얼스페이스측은 밝혔다.

또한 TTFE 시스템 기본 로직을 바탕으로 해외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으며 하반기 국제 박람회 참여를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디지털 영상 관련 시장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3D 애니메이션과 관련한 이번 기술은 국내외 디지털 영상전문가들에게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한경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