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세워질 이동통신 기지국의 80% 이상은 공용화되고,형태도 나무나 가로등 같은 환경친화형으로 건설된다.

정보통신부는 6월8일 기지국 설치에 따른 이동통신 사업자의 중복투자와 유지보수에 따른 경제적 손실을 줄이고 자연경관과 도시미관에 맞는 기지국을 건설하기 위한 "환경친화적 공용화 기지국 건설 추진계획"을 확정, 발표했다.

정통부는 먼저 지난 97년부터 꾸준히 추진해 온 기지국 공용화사업을 확대, 앞으로 신.증설되는 무선국은 80% 이상 공용화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기간통신사업자가 통신설비를 구축하려 할 경우 미리 알려 사업자가 공동으로 구축토록 하고,기지국 장소나 철탑 등은 의무적으로 공동 사용토록 할 방침이다.

또 통신량이 적은 농어촌이나 소도시에는 사업자간 상호로밍을 유도, 통신자원의 효율성을 높이고 투자비를 절감토록 할 계획이다.

그 동안 이동전화 사업자의 기지국 공용화 사업은 순조롭게 진행돼 5월 현재 공용화 비율은 77%이며, 이로 인해 모두 8천409억원의 투자비를 줄인 것으로 조사됐다.

정통부는 또 도로, 옥상, 국.공립공원지역 등에 무분별하게 세워져 자연경관과 도시미관을 해치는 것을 막기 위해 앞으로 세워지는 기지국은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환경친화형으로 건설토록 적극 권고키로 하고 그 모델을 제시했다.

예컨대, 도심지역은 도로표지판 등 기존 구조물을 최대한 이용,철탑없이 건물 벽면과 창틀을 활용하고 옥상에 분산 설치하며, 산림지역은 나무나 선인장 모양의 안테나로 세우도록 했다.

또 도로주변지역은 가로수, 가로등, 광고탑과 국기게양대 모양으로, 농어촌과 빈터에는 물탱크, 광고판 등 주위환경과 어울리는 형태로 짓도록 했다.

정통부는 이를 위해 올해 시범사업으로 고속도로와 국도변에 설치된 기존 개별기지국 10개소를 통합,공용기지국으로 건설하고,대도시 도로변 건물옥상 등에 무분별하게 설치된 20여 곳의 공용안테나는 FRP나 PVC 등,건물과 어울리는 모양으로 바꾸기로 했다.

정통부는 기지국 공용화와 환경친화형 기지국 건설을 적극 유도하기 위해 통합안테나 개발과 소형중계기 상용화 등을 지원하는 한편,건물 옥상에 철탑과 안테나를 분산 설치한 경우와 소형중계기 기지국을 공용화 대상에 포함,전파사용료를 감면해 줄 방침이다.

아울러 전파사용료 감면계수에 환경친화 계수를 추가,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도 적극 검토키로 했다.

앞으로 세워질 이동통신용 기지국을 80% 이상 공용화할 경우 향후 5년간 1조5천5백억원의 직.간접 투자비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