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의 부실채권 규모는 현재 67조원에 달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됐다.

또 2단계 금융구조조정은 합병보다는 이같은 부실을 털어내는데 촛점을 맞춰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금융연구원은 5일 "은행구조조정의 중간평가와 향후과제"(김우진 부연구위원)에서 은행의 구조조정이 부실채권 정리와 자본확충이 이루어지는 방향으로 추진돼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우진 부연구위원은 "금융권의 부실채권 규모는 현재 67조 수준으로 전체 여신의 10%를 넘고 있다"며 "금융시장이 불안해져 은행들이 부실채권을 한꺼번에 정리하고 경영성과를 조기에 달성해야 한다는 부담이 생겼다"고 지적했다.

그는 따라서 정치권이나 정부가 공적자금 투입에 대한 소모적인 논쟁을 하기보다는 추가적인 공적자금 지원규모를 최소화하면서 은행 경영을 안정시키는 선제적 구조조정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연구위원은 이어 "은행의 구조조정이 상당히 진전됐으나 경영여건은 단기적으로 악화되고 있다"며 "정부는 공적자금 투입 이외에 외자유치에 대해서도 유연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은행 대형화방안에 대해서는 인위적인 합병보다는 선진금융기관과의 경쟁심화,퇴출제도의 확립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위원은 "은행의 경쟁력은 인위적 산업구조재편보다는 공정경쟁강화 선진금융기관의 경쟁압력증대, 퇴출제도 확립등을 통해 높아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현승윤 기자 hyuns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