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가 강도높은 추가 자구책마련에 나섰다.

현대는 정주영 명예회장의 지분정리발표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지난 27일 긴급경제장관회의를 통해 고강도 추가대책을 요구함에 따라 시장의 믿음을 살 수 있는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현대 구조조정위원회는 현대건설과 현대상선이 보유한 계열사 주식 등의 유가증권과 부동산을 처분, 연내 모두 1조5천억원 정도의 유동성을 확보하는 등의 추가자구책을 마련, 외환은행과 협의했다.

현대건설의 경우 현대자동차 지분 2.8%(1천3백47억2천만원)을 포함해 현대전자(0.32%)고려산업개발(2.82%)등의 상장사 지분을 매각, 2천3백억원을 확보하는등 모두 3천8백억원의 자금을 조성키로 했다.

또 부동산처분대금 1천억원, 수지 죽전 김포지역의 아파트분양계약금 1천억원등 2천억원을 마련키로 했다.

현대는 그러나 우량계열사매각, 정 명예회장의 완전퇴진, 이익치 현대증권회장 등 금융계열사 경영진문책등 정부의 요구를 어느선에서 수용해야할지를 놓고 고심하고 있다.

금융계열사 전문경영인문책 등에 대해서는 반발도 많아 수위조절에 부심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정몽헌 회장이 돌연 일본으로 출국, 그 배경에 관심이 집중되고있다.

재계는 정회장이 일본의 순수투자자금을 끌어들이거나 우량계열사지분의 일부를 매각하는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있다.

한편 정부는 지난 27일 은행회관에서 긴급경제장관회의를 열고 경영지배구조와 자구노력에 대해 시장의 신뢰를 얻지 못한다면 현대 위기가 겉잡을수 없이 확산될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용근 금융감독위원장은 "현대가 책임있는 경영체제를 구축하지 못하고 구조조정도 시장에서 기대하는 수준에 못미쳤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또 정 명예회장의 완전퇴진과 함께 계열사간 지금지원 고리역할을 하고 있는 증권사와 투신사의 경영진 퇴진도 요구했다.

그러나 현대 그룹의 유동성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제2금융권에 대해 이기주의적인 자금회수를 자제하라고 촉구했다.

문희수 현승윤기자 m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