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정부가 경제성장률을 뻥튀기했다가 망신을 당했다.

일본경제기획청의 사다히로 경제연구소장은 25일 "99년 4.4분기 경제성장률을 마이너스 1.4%에서 마이너스 1.6%로 하향수정한다"고 밝혔다.

기획청이 성장률 수정치를 발표한지 불과 2주일만에 다시 이를 수정한 것. 그는 "어디까지나 통계적인 관점에서 추계를 바꾸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미국 뉴욕타임스가 통계상의 문제를 제기하자 성장률을 하향조정한 것이어서 눈총을 받고있다.

뉴욕타임스는 앞서 24일 "일본의 관제 경제통계는 지금까지도 항상 믿을수 없었다"며 일본의 경제성장률이 인위적으로 높게 조작된 것 같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일본정부가 금융기관의 설비투자집계시 오류를 범했다고 지적했다.

즉 지난 3월에 집계된 99년 4분기 국내총생산(GDP)속보에는 지난해 12월의 금융기관 설비투자 전망치(4천1백12억엔)를 토대로 성장률을 산정했다.

하지만 실제 조사결과,설비투자는 2천6백44억엔에 머물렀다.

따라서 기획청은 실적치로 GDP수치를 개정해야 했으나 "실적치가 부정확할수 있다"며 전망치를 그대로 반영했다.

기획청이 정밀검사를 통해 실적치에 문제가 없다는 결론을 내린 것은 24일.본래는 연말의 확정치발표때 정밀검사결과를 공표할 예정이었으나 뉴욕타임스의 보도를 계기로 수정치를 서둘러 내놓게 된것이다.

이와관련,경제기획청이 정치적 압력을 받아 고의로 실제보다 높게 수치를 조작했다는 비난이 국내외에서 쏟아지고 있다.

도쿄=김경식 특파원.kimks@dc4.so-net.ne.j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