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일부 중견기업의 자금난이 심화됨에 따라 시중자금동향에 대한 일일 점검체제에 들어갔다.

또 투신사들이 회사채 매입을 늘릴 수 있는 방안을 포함한 자금경색해소 대책을 다음주중 내놓을 예정이다.

정부는 25일 오전 청와대에서 이헌재 재정경제부 장관, 진념 기획예산처장관, 이용근 금융감독위원장, 이기호 청와대 경제수석 등이 긴급 간담회를 갖고 시장상황을 비롯한 경제전반의 현황을 점검한후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

이용근 위원장은 "기업들이 회사채나 CP(기업어음)를 제대로 발행할 수 있어야 자금시장이 정상화될 수 있다"며 "이를 위해 회사채 매입수요를 확대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 다음주께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투신사 등에 새 상품을 허용해 기업이 발행한 회사채를 매입토록 유도하는 방안 등이 검토되고 있다.

이 위원장은 "자금경색설이 나도는 일부 대기업의 경우 단기차입금 비중이 30%밖에 안돼 별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다만 구조조정의 와중에서 일부 중견그룹이 영향을 받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그는 "회사채발행이 어려워지자 은행권으로 자금수요가 몰리고 있지만 은행들도 새로운 여신건전성 분류기준와 보수적인 자금운용 때문에 적기 지원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 위원장은 "모든 것을 시장에 맡겨 놓지 않고 필요한 경우 개입해 불안을 해소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위원장은 간담회에서 앞서 가진 금감위와 금감원 간부회의에서 구조조정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자금경색 현상에 대비해 금융회사를 통해 기업의 자금사정을 면밀히 점검토록 지시했다.

금감위와 금감원은 이에 따라 금융시장 불안이 진정될 때까지 매일 오전 금융시장 동향을 점검하고 특히 기업의 자금사정에 대해 면밀히 모니터링하기로 했다.

이정재 부위원장은 "기업의 자금경색은 기업을 부실화시키고 이는 금융회사의 부실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일어날 수 있다"며 "금융회사와 기업은 같은 운명체라는 점을 인식해 신중히 여신을 관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민하 기자 haha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