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6월부터 관계부처 합동으로 ''에너지절약 특별점검반''을 가동, 범국가적 에너지절약 운동으로 확산시켜 나가기로 했다.

총리실 관계자는 25일 "이한동 총리서리가 김대중 대통령을 면담한 뒤 "무역수지 개선을 위한 가장 손쉬운 방법은 에너지 절약 외에 다른 대안이 없다"며 총리실에서 에너지절약 대책을 직접 챙길것을 지시함에 따라 이루어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금명간 관련부처 회의를 열어 구체적 방침을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정부는 국가에너지절약추진위원회(위원장 국무총리) 산하에 산자.행자.건교.교육부, 에너지관리공단, 한전 등의 실무자급으로 구성된 타스크포스(특별점검반)를 구축, 6월초부터 가동키로 했다.

특별점검반은 매월 1회 전국의 공공기관 뿐만 아니라 기업체 등 민간분야의 에너지절약실태 및 에너지이용합리화자금의 운용내역도 점검, 결과를 위원회에 보고한다.

이를 위해 산자부는 전경련 대한상의 등 경제 5단체를 통해 각 기업들의 에너지 소비실태 및 절약실적 등을 조만간 제출받아 기업별 추이를 점검한 뒤 이를 비교 평가할 계획이다.

아울러 정부는 태양열 등 대체에너지 개발도 적극 추진키로 했다.

총리실 관계자는 "이 총리서리가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석유 이외의 수소에너지, 풍력, 태양열, 바이오에너지 등 에너지에 대한 개발노력이 상당히 미진하다며 세계적 추세에 맞춰 연구를 대폭 활성화하라고 지시했다"며 "따라서 정부는 그동안 중장기적 과제로 미뤄놓았던 대체에너지 개발을 우선과제로 선정, 출연연구기관의 내년도 예산배정시 이를 크게 반영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정부는 공공건물의 조명기기, 냉난방기기 등을 에너지절약형으로 교체하는 작업을 독려, 에너지관리공단에서 교체작업시 기술지원하거나 세제지원해주는 등의 방안도 검토중이다.

김병일 기자 kb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