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산업홍보관에는 우리의 건강을 지켜주는 다양한 의약품과 건강보조식품,의료용구 등이 대거 전시된다.

건강산업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의 모습을 모두 볼 수 있다.

인터넷 의료서비스업체같은 앞으로 기대할 수 있는 미래의 의료 서비스도 구체적으로 소개한다.

보건의료와 관련된 국민의료보험관리공단 한국보건산업진흥회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등 정부 산하단체가 의료정책에 대한 국민의 궁금증을 풀어주는 코너도 마련된다.

한국건강관리협회 한국금연운동협의회 대한가족보건복지협회 대한간호협회 대한에이즈예방협회 등은 각 기관이 맡는 분야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한다.

건강산업홍보관에는 52개 관련 업체와 30개 단체가 참여할 예정이다.

이중 한번쯤 둘러볼 만한 곳을 중심으로 그들의 활동과 향후 비전을 알아본다.

---------------------------------------------------------------

보령제약은 김승호 회장이 지난 63년 동영제약을 인수해 창립해 올해 37주년을 맞이한 국내 대표적인 제약회사중 하나다.

1967년 호흡기용 약으로 유명한 "용각산"을 내놓아 히트를 친후 1971년 미국의 유명한 브리스톨마이어스스큅과 기술제약을 체결해 우수의약품을 국내에 도입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보령은 지금도 순환기계 의약품 항생제 항암제 분야에서 톱 브랜드의 명성을 지니고 있다.

혈압을 올리는 체내물질인 안지오텐신II의 합성을 억제하는 고혈압약 "캅토프릴",칼슘길항 고혈압치료제인 "니트렌디핀"등을 개발해 국내외에 시판하고 있다.

또 가장 발전된 안지오텐신수용체저해제 고혈압약의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4시간 약효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한단계 발전된 제형의 캅토프릴도 개발중이다.

소화기계용 약에서는 불멸의 명품인 겔포스가 이 회사의 효자노릇을 하고 있다.

보령은 최근 생명공학 분야로 눈을 돌리고 있다.

항암제인 독소루비신을 전공정 발효기법으로 개발한 것을 시작으로 주사용및 경구용 장티푸스백신을 발효공법으로 개발했다.

세계 두번째로 개발된 먹는 장티푸스백신 지로티프캅셀은 10개국에서 특허를 획득,안전성과 유효성을 인정받았으며 수출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밖에 기존의 돼지세포가 아닌 사람세포를 이용해 천연인슐린을 대량생산하는 방법,유행성출혈열 렙토스피라 등을 진단 예방하는 제품들의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계열사인 보령메디앙스는 유아용품 전문제품을 개발,국내시장에서 수위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국내서는 처음으로 이와 관련한 모자생활과학연구소를 설립,운영해 임신 출산 육아와 관련된 제품과 서비스를 기획하고 개발하고 있다.

또다른 계열사인 BR네트콤은 정보통신사업 분야를 개척,전자상거래시스템과 그룹웨어를 개발함으로써 의료정보화를 선도해나가고 있다.